[우수산업디자인(GD) 상품전]`디자인+기능` 눈과 손이 모두 만족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2004년 우수산업디자인(GD)상품 수상업체

 올해 수상 제품들 대부분 디자인 뿐만 아니라 기능을 고려한 것이 특징이다. 추세에 맞춰 다양한 기능보다 조작이 간편한 제품들이 두드러졌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삼성전자의 휴대폰 ‘가로본능’(1)은 가로로 돌아가는 와이드형 LCD창이 특징인 제품으로 사용성을 강조한 제품. 디지털 캠코더, 카메라, MP3, 가로보기 VOD(주문형비디오)폰 등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본체는 세로 방향으로 두면서 액정만 가로로 바꿀 수 있어 눈과 손 모두 만족스럽다. 본체 한 가운데에는 외부조명등 역할을 겸하는 플래시를 달아놓았고 카메라 렌즈는 앞뒤로 회전시킬 수 있다.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팬택앤큐리텔의 휴대폰(2) 역시 가벼운 느낌보다 점잚고 샤프한 느낌이 들도록 알루미늄에 헤어라인을 처리했다. 카메라 렌즈부분 또한 헤어스핀을 넣어 일반카메라와 같은 느낌을 전달, 카메라 기능이 특히 우수한 것을 강조했다.

LG전자의 스탠드형 에어컨(3)은 서라운드 스피커타입으로 2개가 1조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2대중 한 대는 냉방전용, 나머지 한 대는 공기정화기로 동시 사용이 가능하다. 전면이 리얼 알루미늄 데코로 고급감과 첨단 이미지를 전달한다. LG전자의 노트북컴퓨터(4) 역시 외부활동이 많은 30∼40대 직장인을 위한 제품으로 모니터가 돌아가는 독특하고 편리한 사용성을 자랑한다. 특히 휴대의 편의성을 위해 그립이 편하고 외곽라인을 손의 그립형태로 디자인해 장시간 손에 쥐고 사용하거나 이동시 안정된 휴대가 가능하다.

삼성전자의 홈시어터시스템(5)은 2004년 미국 IDEA 은상 수상 제품로 전체적으로 T자 구조(상단부: 디스플레이 및 6개 스피커, 하단부: 타워타입의 엔진)를 갖고 있는 점이 차별화된다. 피아노 블랙의 색상과 실버광택, 투명소재로 우아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풍기고 있으며 제품 사용시에만 푸른빛으로 발광하는 터치센서 컨트롤키는 감성적인 느낌을 준다.

대우일렉트로닉스의 드럼세탁기(6)는 모터의 회전력으로 세탁물을 위로 끌어올린 뒤 떨어뜨리는 낙차방식으로 세탁기 안에서 세탁을 비롯한 삶기 및 건조가 모두 가능하다. 한국적 실루엣 이미지를 옮겨 우아한 곡선으로 나타내었고 세제투입구 역시 핸들에 각도를 주어 편하게 투입구를 열고 닫을 수 있다.

 삼보컴퓨터의 일체형 PC(7)는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를 사용해 최대한 깔끔한 환경을 제공한다. 모니터와 본체의 연결부분인 힌지 포인트를 상단에 위치시켜 경쟁모델과 차별화를 주었다.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17인치 및 17인치 와이드, 19인치 모니터 모듈로 교체가 자유로우며 부분교체로 다양한 사양의 모델적용이 가능하다.

이자브의 디지털오디오 플레이어(8)는 그립감을 용이하게 해 휴대가 편한 유선형 디자인 제품으로 긴 타원형 형태의 볼륨감있는 외관이 특징. LCD하단부에 모든 조작키들을 배치시켜 한 손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해 오른손은 물론 왼손 사용자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경우기자@전자신문, kwl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