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클럽`회원사 탐방](15)­넥스트웨이

넥스트웨이(대표 범재룡 http://www.nextway.co.kr)는 MP3 업계에서 자사 만의 독특한 색깔을 갖고 있는 몇 안 되는 기업중 하나로 꼽힌다.

 이 회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USB 기반의 호스트 MP3플레이어, 차량용 MP3플레이어 등 아이디어 제품은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선 민첩함을 바탕으로 한 독자적 문화의 산물이다.

 넥스트웨이는 호스트 MP3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음악신호를 무선으로 주변의 라디오에 연결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FM트랜스미터를 내장한 MP3 플레이어를 세계 최초로 개발, MP3 플레이어 무선시대의 문을 열었고 전체 생산량의 90%를 수출하는 기술 집약형 벤처기업. ‘미국 아마존 사이트 MP3 플레이어 부문 1위’, ‘일본 USB 타입 MP3 플레이어 부문 1위’, ‘독일 IT잡지 선정 세계 최고의 MP3 플레이어 업체’ 등으로 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다. 또 올 초부터 연이어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대규모 수출계약을 성사시키면서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호스트플레이어는 메모리 없이 모든 형태의 외장 메모리를 연결해 MP3 플레이어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 ‘2003 IFA베를린 전자 박람회’와 ‘2004 CES에서는 플래시메모리 공급 문제를 해결한 설계로 극찬을 받기도 했다.

 지난 4월 해외 출시에 이어 이달부터 국내에도 선보인 호스트 MP3 플레이어는 세계 최소형 USB 저장장치인 i-스틱을 채택, 플래시메모리 위주의 MP3 시장에서 다크호스로 등장했다.

 이미 외국에서는 선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중국과 대만,그리고 2004CES등을 통해 세계 1위의 썸(Thumb) 드라이브 업체인 M시스템, 렉서미디어 등과 300만대 이상의 수출 계약을 체결, 후지필름·HP·게이트웨이·IBM, 베스트바이 등 주요 IT 및 유통회사에 공급길을 열었다. 또 디지털웨이, 이라테크 등과 공동으로 생산, 판매,서비스를, 오디오및 자동차 업체와 직렬범용버스(USB)메모리 드라이브를 이용한 가정 및 차량용 제품개발에도 나섰다.

 

★인터뷰-범재룡 사장

 “호스트 MP3 플레이어의 전 세계 판매 확대, 자가 브랜드(D-큐브) 비중 확대 등 세부 실천 전략을 통해 호스트MP3 플레이어를 차세대 디지털 오디오 기기로 육성할 계획입니다.”

 올해는 710억의 매출과 56억원의 순익,내수시장 점유율 10%를 목표로 세운 범재룡 사장( )은 “특히 호스트제품의 기술력을 세계 시장이 인정하고 있는 만큼 호스트 MP3 플레이어가 곧 세계 MP3 플레이어의 강자로 부상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원석기자@전자신문, stone201@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