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생산기지의 IT 시스템 구축을 위한 5계명

 ◇ 해외 시스템 구축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투입하라. 시스템 구축시 IT 전문가들이 자신의 업무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고 의사소통조차 힘든 현지 직원들로부터 프로세스 정보를 얻기 힘들다. 결국 경험 많은 프로세스 컨설턴트의 투입이 필수적이다.

◇ 현지 표준과 함께 국제 표준을 준수하라. 예를 들어 중국의 회계 시스템은 현지 세무국의 승인이 필요하다. 이 경우 국제 표준보다 현지 법규 준수가 우선된다. 하지만 해외와 국내 사업장이 함께 사용해야 하는 품목코드 등은 국제 표준을 따르고 단일언어(영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파견 관리자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부여하라. 현지 사업장의 초기 환경 마련 등 단기 목표를 가지고 파견된 본사 직원들은 장기적인 성과가 기대되는 정보시스템 구축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 경영진은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IT 도입의 확고한 의지와 인센티브를 제시해야 한다.

◇ 현지 직원에 대한 IT 사용자 교육은 생각보다 어렵다. 중국 등 아시아 지역 직원들은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 소양이 한국보다 떨어진다. 또 남의 일에 간섭하기도, 남에게 가르쳐주기도 극도로 싫어하며 이직률도 높아 현업 간 전수 교육이 쉽지않다.

◇ 현실적이고 경제적인 IT 운영 파트너를 찾아라. 사용자 교육,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따른 시스템 변경 등 정보시스템은 운영 단계에서 더 많은 노력과 비용이 요구된다. 따라서 IT운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IT 파트너와 서비스의 선택이 중요하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