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협회 `부문별 한국의 인터넷파워`조사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올해 인터넷파워 주요 1위 사이트

 ‘한국의 최대 인터넷 파워는 누구일까.’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1일 작년에 비해 조사영역을 확장, 네티즌 부문에서 총 59개, 전문가 부문에서 총 99개의 웹사이트를 선정한 ‘2003년 제5차 한국산업의 인터넷파워(KWP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KWPI(Korea Web Power Index)는 활용도가 높은 웹사이트에 대하여 각부문 주요산업을 대상으로 사용자 조사 실시를 통해 각 웹사이트가 갖고 있는 영향력을 파악, 이를 지수화한 것으로 인터넷 이용패턴을 예측할 수 있는 질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종합쇼핑몰 부문에서 LG홈쇼핑몰(lgeshop.com)은 네티즌에서 2년연속 1위 웹사이트로 선정됐고 전문가영역에서 CJ몰(CJmall.co.kr)이 선정됐다. 포털에서는 NHN(naver.com)과 다음(daum.net)이 전문가와 네티즌 부문에 각각 1위로 선정됐으며 구인구직은 잡코리아(jobkorea.co.kr)가 2년연속 1위를 받았다.

 교육포털은 배움닷컴(baeoom.com)이 전문가 2년연속 1위로 뽑혔고, 공연예약 부문에서는 티켓링크(ticketlink.co.kr)가 네티즌·전문가 동시 1위로 선정됐다. 무선인터넷 부문에서는 케이티프리텔(magicn.com)과 SK텔레콤(nate.com)이 전문가와 네티즌으로부터 각각 1위로 평가받았다.

 인터넷뱅킹 부문 전문가에서는 우리은행(wooribank.com)이 1위를 차지했고 국민은행(kbstar.com)은 4년 연속 네티즌으로부터 1위 평가를 받았다. 인터넷증권 부문에서는 삼성증권(SamsungFn.com)이 3년연속 네티즌 1위, 종합병원은 삼성서울병원(samsunghospital.com)이 3년연속 1위, 주유소 부문은 LG칼텍스정유(sigam6.co.kr)가 2년연속 1위로 선정됐다.

 이밖에 초고속인터넷 부문에서는 KT(megapass.net)와 하나로드림(hanafos.com)이 각각 전문가와 네티즌으로부터 1위로 조사됐다.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