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서버(Blade Server)는 하나 이상의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메모리를 담고 있는 얇고 모듈화된 전자기판을 이용한 소형크기의 서버를 뜻한다. 보통 높이가 1-3U(Unit) 가량 되는 서버를 지칭한다.
IT서비스의 다양화로 웹서버, 메일서버 등 개별기업이 보유하는 서버의 수가 많아지게 됐고 이러한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대용량의 슈퍼컴퓨터는 가격이 비싸 일반기업이 활용하기에 적절하지 않게 됐다. 또 점차 개별화·독립화돼 가는 서버를 관리하기 위한 장비실의 공간이 부족하게 됐으며 장비실관리와 사용면적에 따른 추가비용에 대한 부담도 기업에는 골치아픈 문제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버장비 제조업체가 개발한 것이 모듈화된 소형 서버 장비인 블레이드 서버다.
블레이드 서버의 특징은 △여러개의 서버를 엮어서 단일한 서버와 같이 구성하는 기능인 클러스터링 △다양한 조합 및 구성이 가능한 모듈화 △설치공간 간소화같은 에너지 효율성 등으로 정리된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2
[ET시론]K콘텐츠 성장과 저작권 존중
-
3
[사설] 보안기능 확인제품 요약서 사안별 의무화 검토해야
-
4
[ET시선] 국회, 전기본 발목잡기 사라져야
-
5
[부음] 김동철(동운아나텍 대표)씨 장모상
-
6
[김태형의 혁신의기술] 〈23〉미래를 설계하다:신기술 전망과 혁신을 통한 전략 (상)
-
7
[부음] 유상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씨 장모상
-
8
[IT's 헬스]“중장년 10명 중 9명 OTT 시청”…드라마 정주행 시 조심해야 할 '이 질환'은?
-
9
[GEF 스타트업 이야기] 〈57〉더 나쁜 사람 찾기, 손가락질하기 바쁜 세상
-
10
[박영락의 디지털 소통] 〈21〉트렌드 반영한 3C관점 디지털 소통효과 측정해야 낭비 제거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