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리눅스 설명회·전시회]공공기관 활용 사례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서울시립대학교 그리드 프로젝트 개념도

 ◇공공 기관 활용 사례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전산원, 서울시립대 등 공공 및 교육기관에 구축된 대형 리눅스 구축사례를 통해 안정적으로 주요 업무 및 서비스가 이뤄지는 리눅스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자체 업무 시스템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통합 플랫폼에 국산 솔루션을 모두 사용한 한국전산원의 리눅스 가동현황과 해외 전자정부 적용사례 그리고 서울지역의 주요 공공 및 교육기관을 연결하는 서울 메트로폴리탄 그리드 구축 계획은 행사장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산원의 고원선 정보화지원단 연구원은 이날 행사에서 전산원의 구축사례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리눅스 운영 사례를 발표한다. 지난 99년 본격적인 리눅스 적용을 위한 플랫폼 변환작업에 착수한 전산원은 같은해 12월 리눅스를 탑재한 국산 주전산기 가동에 들어간 뒤 지난 2월 인터넷 홈페이지 및 인트라넷 서비스로 리눅스 활용을 확대했다.

 전산원은 리눅스를 채택한 통합플랫폼을 통해 그동안 이원화해 운영돼 왔던 정보화근로사업 및 정보화지원사업 시스템과 홈페이지 및 사업관리 시스템을 결합한 통합운영 환경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 시스템은 삼성전자·리눅스코리아·한국컴퓨터통신 등 국산업체의 하드웨어(HW)·운용체계(OS)·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과 기존 장비를 최대한 활용, 국산 리눅스 솔루션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이밖에도 고 연구원은 한국전산원이 감리·검수 및 기술지원에 나섰던 캄보디아의 행정전산망 구축사업과 국내 의료원연합회 병원업무정보화 사업 등의 사례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용우 서울시립대 교수는 서울시립대학교의 클러스터 슈퍼컴퓨터와 서울그리드센터의 서울그리드테스트베드 등 리눅스를 적용한 대형 구축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교수는 시립대의 대학본부와 중앙도서관·전자정보관·과학기술관·사회과학관 등을 묶는 클러스터 슈퍼컴퓨터 시스템과 서울그리드센터를 시작으로 동북부 지역의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고려대·국민대 등 대학 및 연구기관 그리고 서울시 산하 공공기관을 연결하는 서울 메트로폴리탄 그리드의 단계적인 구축과정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권희춘 수원여대 교수는 OS의 발전과정과 리눅스의 특징 그리고 국내외 리눅스 개발현황과 관련 제품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권 교수는 리눅스가 단지 기업 내부 서버용으로만 사용되는 차원을 넘어 비즈니스 서비스를 위한 서버운영 체제로 자리매김하면서 리눅스 업체들은 리눅스 기반의 웹서버를 공급하던 초기 시장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의 요구에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선회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컴리눅스를 중심으로 국내외 리눅스 제품의 현황과 특장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