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K 2002]한국굿SW포럼관/이타임즈아이관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한국굿소프트웨어포럼관 출품업체

◆한국굿소프트웨어 포럼관

캐릭터 자동 생성 솔루션부터 기업용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까지 다양한 우수 국산 소프트웨어를 한 자리에서 만나세요.’

 이번 SEK2002 전시회에서는 관람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주제별 제품을 한 자리에 전시하는 특별관들이 운영된다. 특별관 중에서도 ‘한국굿소프트웨어포럼관’은 국내 우수SW 기업들의 솔루션을 고루 만날 수 있는 신기술의 경연장이다.

 ‘한국굿소프트웨어포럼(KGSF·회장 박병형)’은 전자신문사와 한국정보산업연합회(회장 윤종용)가 공동 주관으로 시행해온 ‘신SW상품대상’ 수상업체들이 공동 시장개척 및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설립한 포럼으로, 이번 SEK에서 특별관을 마련한다.

 이 특별관에는 회장사인 케미스를 비롯해 우수한 국산 솔루션을 보유한 20여개 업체가 참여해 자사의 우수 SW를 전시한다. 이 공간을 통해 출품되는 제품들은 신SW상품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이미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제품들로, 기업 고객들이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참가업체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그동안 인력 및 마케팅 채널의 부족으로 널리 알려지지 못했던 자사의 우수 제품들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제품 공급에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관람객들에게는 특정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멀티미디어 콘텐츠 저작도구, 문서유출 방지 솔루션, 인터넷보안SW, 스팸메일 차단 프로그램 등 최신 IT의 발전 동향을 보여주는 솔루션들을 한꺼번에 접하는 기회가 된다.

 관람객들은 그동안 주변에서 쉽게 접하지 못했던 독창성있는 아이디어를 통해 국산 SW 제품의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굿소프트웨어포럼의 초대 회장사인 케미스(대표 박병형)는 89년 설립 이후 기존 시스템을 신규 시스템으로 쉽게 전환해주는 LM(Legacy Modernization) 솔루션에 주력해왔으며 이번 전시회에서도 관련 토털 솔루션을 대거 선보인다. 이 회사는 굿소프트웨어포럼관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마련한 윈도우월드관에서 MS 닷넷 플랫폼 기반의 컴포넌트 제작 관련 솔루션 등을 출품한다.

 특히 교육용 멀티미디어 솔루션에 관심있는 관람객이라면 이 특별관에 출품된 독특한 제품들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음성인식 분야 중 영어교육공학에 특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뉴로네티즘(대표 조영찬)은 음성인식 멀티미디어 저작 툴인 버추얼랩을 선보인다.

 버추얼랩은 이 회사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무인 언어교육 시스템으로 실제 교사와 일대일 수업을 진행하는 것과 같은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는 대화체 저작 툴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국내에 DVD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지난 99년 DVD타이틀 전문기업임을 표방하며 설립된 스펙트럼디브이디(대표 박영삼)는 영어학습 겸용 다기능 DVD를 출품한다. DVD 타이틀 내에 영어전문강사가 30여분간 강의하는 내용을 별도로 수록했으며 DVD타이틀과 별도로 영화의 대사 전체를 상세히 국문·영문으로 해설한 교재를 별도로 제작, 무상 제공한다.

 버추얼미디어(대표 이상도)의 얼굴 캐릭터 자동 생성, 편집 솔루션인 캐릭터위저드도 눈에 띄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사진 영상을 기반으로 개인 캐릭터를 자동 생성, 편집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실사형·만화형·코믹형 등 개인의 스타일에 딱 맞는 캐릭터를 기호에 맞게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된 강점이다.

 기업용 솔루션들도 놓치기 아깝다. eCRM 전문업체인 스펙트라(대표 박태준)의 통합 온라인고객관리 솔루션인 ‘이노믹스’, 인터넷 보안전문 업체인 잉카인터넷(대표 홍상선)의 인터넷PC 보안 제품인 ‘엔프로텍트’, JPD인터넷(대표 장수진)의 스팸메일 차단 솔루션인 ‘스팸캡처’ 등이 관람객들의 방문을 기다린다.

 한편 효율적인 SW 리모델링 전략 수립에 고심하고 있는 관람객들은 이같은 다양한 솔루션 외에 전문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다. 케미스는 이번 특별관 전시 기간 중 23일 코엑스 본관 4층 세미나실에서 ‘LM 구축 성공사례 발표 및 SW리모델링 구축 전략 세미나’를 연다.

 이 세미나의 주요 내용은 LM에 대한 개요, 기술적 배경, 장르 소개를 주축으로 케미스가 보유하고 있는 이 부문 기술과 성공사례를 발표하는 것이다. 또 이 회사가 개발, 보유하고 있는 각종 솔루션을 통해 성공적인 신규 사업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이라면 세미나에 이어 열리는 사업 설명회에도 참석할 만하다.

 <김유경기자 yukyung@etnews.co.kr>

  

 ‘한국굿소프트웨어포럼(KGSF:Korea Good Software Forum·회장 박병형)’은 한국정보산업연합회(회장 윤종용)와 전자신문사가 국내 우수SW 발굴을 위해 94년부터 매월 실시해온 신SW상품대상 수상기업 140여개가 지난 5월 발족한 모임이다.

 신SW상품대상은 지난 94년 과학기술처(현 과학기술부)의 후원 아래 한국정보산업연합회와 전자신문사가 공동으로 제정하면서 시작됐으며 지난 8년간 국내 소프트웨어 기술발전의 든든한 후원자로 자리매김해왔다.

 핸디소프트, 나모인터랙티브, 안연구소, 소프트맥스 등 유수의 국산 SW 기업들도 신SW상품대상 수상의 영예를 누린 바 있다.

 KGSF는 신SW상품대상 수상업체들간 상호 협력과 유대를 강화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우수 국산제품의 개발을 촉진하고 나아가 국내 SW산업 활성화에 일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SW업체들이 공통의 관심사를 심도 있게 논의할 토론의 장이 마련된 동시에 여기에서 논의된 SW산업에 대한 고민을 폭넓게 수렴해 정부측에 전달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SW산업계를 대표하는 구심체로서 업계 안팎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KGSF의 향후 주요 사업 방향은 △신SW대상 수상기업에 대한 홍보 강화 △포럼 참여 기업간 정보공유 채널 마련 △SW산업 발전 및 애로사항에 대한 건의 △수상기업에 대한 업종별 분류를 통한 분과위원회 운영 △우수기업 및 제품에 대한 백서 발간 등이다.

 KGSF는 발족 이래 이단형 소프트웨어진흥원장을 초대해 7월 정례 조찬회를 열어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이번 SEK2002 행사에 특별관을 마련, 우수 국산 솔루션을 대거 출품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이름을 알리는 좋은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김유경기자 yukyung@etnews.co.kr> 

◆이타임즈아이관

전자신문 인터넷 전문기업 이타임즈인터넷이 중소 IT업체들과 함께 SEK 2002 전시회에 참가한다.

 이타임즈인터넷(대표 공종렬 http://www.etimesi.com)은 올초부터 중소 IT업체들을 지원하는 동시에 함께 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사업전략으로 추진해 왔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SEK2002 전시회에 헤드헌팅 전문업체인 코리아헤드, 스팸차단 솔루션 업체인 디프소프트,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인탑시스템 등 3개사와 공동으로 참가한다.



코리아헤드

 ‘취업에서 창업까지’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있는 코리아헤드는 이번 SEK2002 전시회 참여를 계기로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종합인력개발회사로서의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지난 5월 30명의 헤드헌팅 전문 컨설턴트를 확보하고 설립된 코리아헤드(대표 정철호 http://www.koreahead.co.kr)는 기존의 국내 헤드헌팅 업체들이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주력하는 것에서 탈피, 온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동시에 전개해 나가기 위해 ‘온오프라인 통합형 헤드헌팅 플랫폼 솔루션’의 구축을 완료했다.

이번 SEK2002 전시회 참여를 통해 코리아헤드의 비즈니스 흐름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동시에 올해말까지 경력 3년차 이상의 고급인력만으로 5만명 이상의 인력풀을 갖추기 위한 기반 다지기에 나설 계획이다.

이 업체는 헤드헌팅 영역을 12개 카테고리로 분류, 국내 모든 산업분야를 포괄할 수 있으며 올해말까지 12개 헤드헌팅 영역을 100여명의 헤드헌팅 전문 컨설턴드가 담당함으로써 국내 최대 규모의 헤드헌팅 전문 컨설팅 업체로서의 위상을 갖춰나갈 계획이며 이같은 비전을 SEK 전시회를 통해 일반에게 알린다.



디프소프트

디프소프트(대표 이승찬 http://www.deepsoft.co.kr)는 인터넷 시대의 역기능이 돼버린 스팸메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팸방지 솔루션인 ‘더블블럭(WBlock)’솔루션을 소개한다.

 스팸메일과 바이러스를 동시에 차단해주는 복합형 차단 솔루션으로 지난 6월 출시 이후 한달여 만에 국회를 비롯 한국제지, 삼성물산, 오르지오, 중앙대, 경기도청 등 일반 기업체 alcd 관공서, 대학 등 다양한 시장여역에 걸쳐 포괄적인 공급이 이뤄졌다.

서버용 스팸메일 차단솔루션인 ‘더블블럭(WBlock)’은 서버단계에서부터 스팸메일은 물론 바이러스 메일까지 차단해주기 때문에 직원들이 PC에서 개별적으로 스팸을 삭제하는 작업이 필요없게 된다.

 또한 서버 단계에서 차단작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스팸 및 바이러스 메일로 인한 메일시스템 성능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스팸 및 바이러스 메일로 발생되는 불필요한 하드디스크 저장공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인탑시스템

음성인식 솔루션 전문기업 인탑시스템(대표 박준혁 http://www.intopsystem.co.kr)은 이번 SEK를 통해 음성인식기술을 이용한 영어교육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영어교육 전문업체인 세스넷(대표 황규동 http://www.cesenglish.co.kr)과 공동 개발한 세스토키(CES Talky)는 양방성이 강조된 교육용 프로그램으로 음성인식기술이 접목된 것이 특징이다.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쉬운 문장들을 다양한 상황과 함께 총 40과로 분류, 각 과마다 ‘듣고 따라하기’ ‘주고받기’ ‘집중학습’ ‘평가’ 등 4단계로 나누어 구성돼 있다. 집이든 직장이든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만 있으면 외국인과 직접 만나 대화하듯 회화연습을 할 수 있다.

 음성 인식률에 따라 학습단계가 1단계에서 10단계까지 나뉘어져 있어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조정이 가능하며, 즉각적이고 철저한 피드백 시스템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문법, 어휘 및 발음, 억양까지 정확히 체크, 교정해 준다. 특히 10단계의 경우 원어민 수준의 정확한 발음과 억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영어회화 초보자 뿐만 아니라 네티브 스피커 수준의 실력을 요구하는 학습자에게도 효과적이다.

<이창희기자 changhlee@etnews.co.kr> 

 



★관련 그래프/도표 보기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