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영 기업 ITI, CDMA 핸드셋 제조

국영 텔레콤 장비제조업체 ITI Ltd가 2002-03 회계년도에 CDMA 단말기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회사의 소식통은 전했다.

ITI Ltd는 2003년까지 2백만 개에 가까운 단말기를 생산할 것이라고 한다. 제한적으로 모바일 서비스를 실시하는 BSNL과 MTNL은 고객들에게 CDMA 단말기를 제공할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 "현재 국내 휴대폰 사용자들은 4백만 정도이며, 다음 회계 연도가 끝날 때까지 또 다른 2백만 명에게 CDMA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ITI는 일반 전화 서비스 업체들을 위해 WiLL(무선가입자망) 단말기도 생산할 것이라던 주 통신부 장관 Tapan Sikdar의 말이 떠오를 것이다. 그뿐 아니라 모토로라가 WiLL 단말기 생산을 시작하려는 ITI와 전략적 제휴를 협상 한 바 있다.

그간의 정황들로 미루어보아 ITI의 CDMA 단말기 생산 소식은 환영할 만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그러나 퀠컴이 CDMA 기술을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ITI는 CDMA 단말기 생산를 위해 벤더들과의 기술공여 계약을 체결할 것 같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신제품 생산으로 국영 기업 ITI는 새로운 수익원을 얻게 될 것이며, 2002-03에는 전년도의 적자를 만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5년 안에 WiLL 세계시장은 2억 가입자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추측한다. 일반 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몇몇 민영 텔레콤 사와 더불어 국내 WiLL 시장 역시 호황을 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MTNL은 뭄바이 가입자들에게 WiLL 단말기를 제공하기 위해 LG 전자와 ITI를 제조업체 후보에 올렸다.

< (주)비티엔 제공 http://www.gate4india.com >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