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 신년사 메시지>남궁진 문화부 장관

 국민 여러분, 희망의 새해 임오년을 맞아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한 삶이 되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우리는 IMF 위기를 극복하고 1000억달러가 넘는 세계 5번째의 외환보유국이 됐을 뿐만 아니라 세계 7번째의 채권국가가 됐습니다.

 90년부터 97년까지 계속 무역적자였지만 IMF 위기 속에서 4년 연속 무역흑자를 이룩했습니다. 62년부터 97년까지 36년간 외국인 투자는 247억달러에 불과했지만 지난 3년 동안 우리는 401억달러의 외국인 투자유치를 이룩했습니다.

 남북간 긴장완화도 상당히 이루었습니다. 우리는 참으로 저력이 있는 국민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국민의 눈물어린 땀과 노력의 결과입니다. 국민 여러분께 감사와 존경을 표합니다.

 국민 여러분, 새해에는 우리 모두 월드컵 축구대회와 부산 아시안게임을 친절, 질서, 청결속에서 잘 치러 세계속에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우리나라를 관광대국으로 만듭시다.

 이외에도 문화, 관광, 체육, 청소년정책 등 여러 분야에서 해야 할 많은 일이 있습니다.

 순수예술의 창작여건 개선과 국민의 문화권 향상을 통해 국민이 생활속에서 문화의 혜택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며, 새로운 주력산업으로 떠오른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해야 합니다.

 문화, 관광, 체육, 청소년정책 등을 입안할 때 국민이 원하는 문화, 여가생활은 무엇이며, 어떤 정책이 어떤 점에서 국민의 여가를 만족시키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항상 염두에 두겠습니다.

 새해에는 전국 방방곡곡에서 문화의 향기가 배어 나왔으면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사랑하고 모든 국민이 더 많은 자신감과 자부심을 안고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임오년, 말띠 해, 우리 모두 말이 상징하는 박력과 생동감을 가지고 열심히 맡은 바 일에 진력해 ‘아름다운 문화의 해’를 만들도록 합시다.

 끝으로 새해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에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