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웹사이트 평가 결과

 드림엑스와 하나로통신(이상 ISP), 퀴즈퀴즈(온라인게임), 드림아이(증권정보) 등이 각 해당분야에서 성능이 가장 뛰어난 웹사이트로 조사됐다.

 전자신문·삼성SDS·100핫이 지난 13일부터 19일까지 인터넷경매, 컴퓨터 및 가전, 인터넷접속서비스(ISP) 등 5개 분야 50개 기업 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2차 웹 사이트 성능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경매 분야에서는 올옥션·아이럭서리·이셀피아가, ISP 분야에서는 드림엑스·하나로통신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컴퓨터 및 가전 분야에서는 삼성소프트·클릭OK·전자랜드, 온라인 게임에서는 레이싱게임·퀴즈퀴즈·네오스톤, 증권정보에서는 슈어넷·드림아이·다음증권 등이 해당분야에서 웹 사이트 성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조사는 50개 사이트에 대해 시간별로 웹 사이트의 그림·플래시·문서내용을 대상으로 웹 사이트 응답시간, 콘텐츠 다운로드 성공률, 가용성 등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또 지난 7월 1차때와 달리 측정 에이전트를 두루넷뿐 아니라 코넷·보라넷·하나로에 설치해 조사의 공정성을 높였다.

 평가 결과 5개 분야 사이트는 응답시간 면에서 2초대에서 9초대의 고른 분포를 보였으며 4초 미만의 고속 응답시간을 보인 웹 사이트는 50개 중에서 불과 7개에 그쳤다. 분야별로는 ISP와 증권정보가 상대적으로 빠른 응답시간을 나타냈다.

 가용성 면에서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높은 가용성을 기록했으나 100%의 가용성을 보인 사이트는 50개 중에서 12개에 불과했다. ISP 분야에서는 10개 조사업체 가운데 4개가 가용성 100%를 기록, 5개 분야 중에서 가장 점수가 좋았다. 다운로드 성공률에서는 사이트별로 실패 편차가 거의 없었다. 가장 낮은 성공률을 보인 사이트도 94% 이상을 기록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삼성SDS 측은 “5개 분야 50개 대표 사이트는 당초 기대와는 달리 웹 사이트 성능이 비교적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응답시간과 가용성 면에서는 다소 떨어지지만 다운로드 성공률은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분석했다.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