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JSP’
양회석·표선영 지음, 한빛미디어 펴냄, 2만5000원
자바 서버 페이지(JSP)는 프레젠테이션 영역과 프로그램 영역을 완벽하게 이원화해서 유지보수하기 쉬운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쓰이는 솔루션이다. 서버측 프로그래밍 언어인 서블릿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했다. 그래서 JSP를 배우기 위해서는 서블릿 지식을 먼저 갖춰야 한다. 근래에는 JSP를 XML이나 EJB와 연동하는 데 많이 쓰고 있는 추세다.
한빛미디어에서 펴낸 ‘퍼펙트 JSP’는 온라인에 숱하게 널려 있는 JSP 기초 지식에만 한정하지 않고 대형 프로젝트 규모의 쇼핑몰 구축, XML과 연동, JSP를 이용해 EJB를 배치하는 부분 등을 실제 예제를 중심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오라클과 mySQL)를 사용해 웹 기반 엔터프라이즈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대한 예제를 선보이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이 책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역시 온라인 쇼핑몰과 JSP/EJB 연동 부분이다. 온라인 쇼핑몰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서 핵심 비즈니스 로직이 필요한 부분이며 현실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예제로 구성됐다. 처음부터 끝까지 버그 없이 완벽하게 실행되는 것을 본다면, 저자의 치밀함을 읽을 수 있다. EJB 연동 부분에서는 세션 빈과 엔티티에 관한 기초 개념과 J2EE 배치 툴을 이용하는 방법 등을 초보자도 알아보기 쉽게 단계별로 정리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한빛미디어에서 출간한 ‘엔터프라이즈 자바 빈즈(Enterprise JavaBeans)’를 본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번역서가 주류를 이루던 컴퓨터 관련 고급 기술 콘텐츠 시장에서 특이하게도 JSP만큼은 국내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 이유는 서블릿이 개발자에게 상당 부분 전파돼 사용되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이 책은 다른 많은 국내 서적과는 다르다. 이는 와우북에 올라오는 독자 서평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이런 국내서도?’ ‘실전 같은 예제에 박수를’이라는 문구 등이 이 책의 차별성을 대변해주는 것 같다. 아직도 수많은 JSP 콘텐츠를 구하기 위해 헤매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이 책은 방대한 규모의 예제와 탄탄한 구성에 멈추지 않는다. 위에서 소개한 실전 예제 중심의 내용을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 저자들의 노력이 책 곳곳에 묻어 있다. 특히 XML , EJB 부분을 이처럼 쉽게 설명한 책은 번역서는 물론 국내 저자가 직접 쓴 경우에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만큼 지금까지는 JSP와 XML 연동, JSP와 EJB 연동 부분을 이야기하면서도 초보자들에게 어려운 용어 설명으로 이론만 나열하는 책들이 많았다는 얘기다. 이런 측면에서 XML이 무엇인지, EJB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하지 않으면서도 초보자들이 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지침서로 이 책은 전혀 손색이 없다.
<양희정 자바 유저스넷 마스터 yang119@hitel.net>
많이 본 뉴스
-
1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2
단독개인사업자 'CEO보험' 가입 못한다…생보사, 줄줄이 판매중지
-
3
LG엔솔, 차세대 원통형 연구 '46셀 개발팀'으로 명명
-
4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5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6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7
반도체 장비 매출 1위 두고 ASML vs 어플라이드 격돌
-
8
페루 700년 전 어린이 76명 매장… “밭 비옥하게 하려고”
-
9
127큐비트 IBM 양자컴퓨터, 연세대서 국내 첫 가동
-
10
'슈퍼컴퓨터 톱500' 한국 보유수 기준 8위, 성능 10위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