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플레이어, 교육용시장으로 탈출구 찾는다

MP3플레이어가 새로운 어학학습용기기로 주목받고 있다.

고려미디어·거원시스템·엠피맨닷컴·디지탈웨이 등 MP3플레이어 업체들이 저작권 문제 등으로 휴대형 오디오기기로서의 MP3플레이어 판매가 부진함에 따라 어학콘텐츠 전문업체들과 잇따라 파트너십을 맺고 어학용 MP3 콘텐츠를 MP3플레이어와 함께 공급하는 공동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이같은 움직임은 저작권 보호기술을 적용한 어학용 MP3 콘텐츠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간편한 휴대성, 인터넷과 연계한 방대한 양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 구간반복 및 탐색, 보이스리코딩 등의 장점을 가진 MP3플레이어가 어학학습용기기로 가장 적합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고려미디어(대표 박규진 http://www.mpcap.com)는 작년 캡션기능을 가진 MP3플레이어를 개발한 데 이어 현재 월드뉴스·아리랑TV·배움닷컴 등 교육용 콘텐츠 제공업체들과 공동으로 MP3 콘텐츠와 연계한 MP3플레이어 사업을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 회사는 어학실 실습기자재 시장진출도 준비중이며 캡션 및 전세계 언어지원이 가능한 MP3플레이어를 국내에 이어 중국·일본·중동 등 해외시장에도 선보일 계획이다.

삼성전자(대표 윤종용 http://www.sec.co.kr)와 엠피맨닷컴(대표 문광수 http://www.mpman.com)은 이달부터 YBM시사닷컴과 공동마케팅을 통해 MP3플레이어 시장확대에 나섰다. 콘텐츠 제공 및 판매를 맡고 있는 YBM시사닷컴측 관계자는 “MP3플레이어 판매가 예상보다 활발한 편”이라며 “이와 연계해 앞으로 어학용 MP3자료를 더욱 다양하게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거원시스템(대표 박남규 http://www.cowon.co.kr)은 베스트셀러인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 말라’ 교재와 아이오디오(32MB), 음원CD를 하나로 묶은 패키지를 15만원대에 제공하고 있으며, 디지탈웨이(대표 우중구 http://www.digitalway.co.kr)도 온라인 영어교육사이트인 월드뉴스와 공동제휴를 맺고 월드뉴스의 회원 및 구독자를 대상으로 MP3플레이어를 공급중이다.

토토빌인터넷(대표 서문환 http://www.totovil.com)은 최근 5∼6개 여성사이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어린이용 어학학습기 MP3플레이어 공동마케팅을 진행중이다. 이 회사는 국내는 물론 미국·일본·홍콩 업체와도 본격적인 계약체결을 앞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 확대와 MP3플레이어 업체들의 틈새시장 개척 노력이 맞아 떨어져 당분간 MP3플레이어가 휴대형 오디오보다는 교육용기기로 더욱 각광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수기자 kms@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