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두-「해맑은 일기장」
「해맑은 일기장」은 리눅스용 일기장 프로그램으로 이식성이 강한 개발언어인 wxPython을 사용해 윈도나 그외 플랫폼에서도 실행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용 일기장을 모델로 개발, 편리한 기능을 리눅스에서 그대로 구현하고 있으며 디자인이 깔끔하고 사용하기 쉬워서 초보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환경 설정을 통해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영어를 선택하면 메뉴·메시지 등 프로그램상의 모든 언어가 영어로 표시되어 외국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툴팁·팁박스 및 도움말 메뉴를 내장하고 있으며 자동저장 및 인쇄 기능도 제공한다. 전체 일기와 사용자 환경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기능도 지원한다. 다른 사람들이 일기를 볼 수 없도록 일기장 감추기 기능도 제공하며 환경설정을 통해 사용자의 이름과 암호를 수시로 바꿀 수 있다.
◆홍정우-「시큐어DV」
「시큐어DV」는 자동보안 설정, 패치 및 공격 방지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관리 프로그램이다.
최근 리눅스서버에 대한 해킹 사고가 급증하고 있는데 이는 리눅스 기반 서버가 특히 보안에 취약해서가 아니라 서버 관리자가 보안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관련 지식 습득이 어려워 기본적인 보안정책을 마련해 놓지 않은 이유가 크다. 서버 관리자는 해킹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취약점 리스트를 체킹해야 하고 새로운 버그가 발표되는 즉시 패치 및 업데이트해야 하며 해커가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지 못하게 보안설정을 해두어야 한다.
「시큐어DV」는 서버관리자가 이러한 해킹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안 관련 기능을 모두 자동화한 프로그램이다.
레드햇 리눅스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보안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쉽게 쓸 수 있도록 설정 하나하나에 자세한 설명과 도움말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취약점이 존재하는 패키지를 자동으로 점검, 패치 및 업데이트해주며 해커들에게 약점이 될 수 있는 불필요한 서비스나 데몬을 검색, 차단해 준다.
◆상지소프트-「네티 엔터프라이즈」
상지소프트의 「네티 엔터프라이즈」는 시스템 백업 및 복구 프로그램이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불가피하게 하드디스크를 다시 포맷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사용자들은 그때마다 자료를 일일이 백업하고 하드디스크를 포맷한 뒤 운용체계(OS)와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야 한다. 게다가 이런 작업은 두세 시간 이상 걸리고 작업을 마친다고 해도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기 이전의 상태로 완벽하게 복구된다고 장담할 수 없다.
「네티 엔터프라이즈」는 이런 불편함과 시간낭비를 덜어주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LAN을 이용하여 집단으로 PC를 사용하는 곳의 관리자가 사용하면 편리하다.
1GB의 데이터를 백업하여 재설치하는 데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동시에 100대까지 설치할 수 있다. 네트워크 및 서버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멀티캐스팅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3층(Tier) 설계로 원격 실행도 가능하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LG유플러스, 홍범식 CEO 선임
-
2
[정유신의 핀테크 스토리]'비트코인 전략자산' 후속 전개에도 주목할 필요 있어
-
3
모토로라 중저가폰 또 나온다…올해만 4종 출시
-
4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5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6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7
LG전자, 대대적 사업본부 재편…B2B 가시성과 확보 '드라이브'
-
8
역대급 흡입력 가진 블랙홀 발견됐다... “이론한계보다 40배 빨라”
-
9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
10
현대차, '아이오닉 9' 공개…“美서 80% 이상 판매 목표”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