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택시정보서비스 사업 진출

거리를 누비는 택시에도 첨단 무선데이터망이 구축된다.

한국통신엠닷컴(대표 정의진 http://www.m018.com)은 18일 택시정보관리 전문업체인 무극닷컴(대표 이일성), 금호전자통신(대표 이재현)과 지능형 무선 콜택시 사업에 관한 업무제휴를 체결, 「무선 택시정보서비스」 사업에 진출한다고 밝혔다.

한통엠닷컴이 추진하는 무선 택시정보서비스사업은 대중교통수단인 택시에 무선데이터 시스템을 장착해 지능형 택시정보관리와 차량 위치추적서비스를 할 수 있는 지능형 서비스다.

택시정보관리서비스는 법인 택시를 위해 추진된다. 택시 운행기록인 타코자료와 영업상황이 018 무선망을 이용, 실시간으로 본사 데이터 장치에 송수신돼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택시법인 및 운전기사가 언제 어디서나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영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도 가능하다. 또 택시 미터기와 연동한 무선결제시스템 구현도 가능해 택시회사의 대고객서비스가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한통엠닷컴은 차량 한대에 서비스 장비 설치비를 10만원 이하로 책정해 대중적으로 보급시킬 계획이다.

지능형 콜택시 서비스는 고객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고객이 콜택시를 호출하면 위치추적시스템을 통해 택시 법인 종류에 상관없이 고객과 가장 가까운 지점에 위치한 택시에 연결, 고객을 찾도록 하는 서비스다.

한통엠닷컴은 11월까지 시범서비스를 실시한 후 12월부터 서울 및 수도권, 2001년 상반기 내에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통엠닷컴은 택시정보관리 사업에 이어 해운법인을 대상으로 한 항만 무선 컨테이너 출입정보 서비스 추진 등 무선인터넷 영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룡기자 srkim@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