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의 땅으로 가는 e비즈니스>6회-美 NBCi 닷컴

1996년 12월 뉴욕 주립대 미디어 산업론 시간. 프루슬린 담당 교수는 학생들에게 37개의 글로벌 미디어 관련산업을 제시하면서 학생들에게 각자 미디어 회사의 소유주라고 가정하고 앞으로 15년 뒤에도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업종 15개를 고르도록 했다. 이 조사에서 공통적으로 상위권에 포함된 것은 TV 네트워크, 비디오 게임, 위성 네트워크, 인터넷 업종 등으로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가능한 디지털관련 미디어 업종이 높은 순위에 들었다. 참고로 유망업종 15위 안에 들지 않은 것은 출판, 신문발행, 옥외광고, 라디오 방송국, 레코드점, 비디오점, 서점 등이었다.

ADSL, 케이블모뎀, 위성인터넷 등 고속회선 가입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브로드밴드 이용자군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했다. 야후, 익사이트 등과 같은 인터넷 업체는 물론 방송사들이 브로드밴드 시장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특히 미국 3대 공중파 방송매체(NBC, ABC, CBS) 중 하나인 NBC는 브로드밴드 시장을 겨냥해 지난해 말 최초의 브로드밴드 전용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NBCi닷컴(http://www.NBCi.com)을 설립했다. NBC는 포털 서비스, 전자상거래는 물론 TV와 연계된 프로그램 등을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NBCi닷컴을 통해 미국 최고의 포털 사이트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디어 매트릭스의 최근 발표자료에 의하면 NBCi닷컴이 하루 3만5000여명의 새로운 회원을 확보하고 세계 7번째 방문객 수를 기록하는 성공 사이트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사이트의 성공 뒤에는 NBCi닷컴의 여러 전략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브로드밴드 전용 포털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인터넷, TV 방송 및 케이블 TV와 라디오 등 주요 미디어들이 통합된 브로드밴드 서비스는 케이블 TV를 통해서만 시청할 수 있던 TV 홈쇼핑이나 동영상 광고 등을 브로드밴드 고객들을 타깃으로 제공하면서 인터넷 포털인 야후, MSN, 라이코스 등과는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차별화했다.

또한 가족 중심의 포털사이트 스냅(Snap.com), 개인 홈페이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줌(Xoom.com) 등을 NBCi에 편입시키면서 뉴스 사이트로의 이미지를 벗어나는 한편 사용자를 위한 강력한 검색기능,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합작사인 MSNBC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했다. 최근 국내 방송사도 각각 브로드밴드 포털을 지향하고 있는데 NBCi의 전략들은 여러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미국 인터넷 기업들의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도 활발하다. 야후는 브로드밴드 사용자들을 위해 인터넷 방송사인 브로드캐스트닷컴을 인수하면서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을 준비하였고 익사이트도 케이블 회선 사업자인 앳홈(@Home)을 인수하여 브로드밴드 시장을 겨냥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사이트의 뉴스제목에 마우스 포인터를 옮기면 관련 동영상 뉴스나 라디오 뉴스가 자동으로 연결되는 등 고속회선이란 브로드밴드의 장점을 살린 서비스가 특징. 또 아메리카 온라인은 타임워너와 합병을 통해 브로드밴드 시장의 강력한 선두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초고속 통신망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브로드밴드 시장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와 전자상거래의 결합은 점점 자연스러운 생활이 되어가고 있으며 NBCi의 사례에서 살펴보았듯이 앞으로의 비즈니스 모델은 5C, 즉 콘텐츠(contents), 커넥션(connection), 커뮤니티(community), 커머스(commerce),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을 주축으로 해서 그려질 것이다.

브로드밴드 시장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내 콘텐츠 제공자, 망사업자, 장비사업자 등의 제휴나 공동 협력, 업계 표준 설정이 필요한 것은 물론 세계시장과 경쟁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국내 닷컴기업들이 브로드밴드 시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때다.

<박찬수 manager@icgist.com 인터넷컨설팅그룹 컨설턴트/ 오산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