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오프라인상에서 대형 시장으로 성장한 웨딩 사업에 전문웨딩사이트를 모토로 인터넷 포털 웨딩업체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 업체를 활용하면 짧은 시간안에 혼수 등 결혼과 관련한 준비를 편리하게 마칠 수 있다.
인터넷 웨딩업계는 이바디닷컴, 아이웨딩쇼핑몰, TMM 등 웨딩전문사이트와 기존의 대형 인터넷백화점과 쇼핑몰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내 웨딩전문코너로 분류할 수 있다.
웨딩전문사이트는 풍부한 오프라인 경험을 바탕으로 세심하고 친밀한 고객서비스가 장점으로, 웨딩전문코너는 이미 잘 알려진 쇼핑몰이 운영하므로 소비자의 신뢰가 높다는 장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바디닷컴
이바디닷컴(http://www.ibadi.com)은 여타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상품 판매방식과 다르다. 공급자나 사이트 운영자가 올려놓은 고정가격의 상품을 보고 이용자가 선택하는 것이 아닌 필요한 상품을 일괄적으로 맞춤예약하면 공급자가 입찰 형식으로 대응, 가장 저가로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바디닷컴 운영방식 중 가장 큰 특징은 혼수상담사 제도다. 사이버 상담사나 웨딩매니저의 단편적이고 일방적인 상담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면 직접 만나 결혼일정 전반과 혼수구입에 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재래시장의 다리품 파는 일까지도 동행해 상담하는 방식은 친언니가 해왔던 전통적인 혼수 상담 방법을 도입한 것으로 예비신혼부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바디닷컴이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는 40MB 분량의 「개인 홈페이지」 제공. 예비 신혼부부의 결혼에 관한 아름다운 이야기를 개인 페이지에 만들어 올릴 수 있다. 또한 12월까지 결혼이 예정된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청첩장을 400매까지 무료 제작해주고 신혼집도 전문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무료로 디자인해 준다.
혼수가전 준비와 관련, 이바디닷컴은 좁은 신혼공간이 혼수가전준비의 가장 큰 고민거리로 보고 미니컴포넌트,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하나로 설치할 수 있는 AV시스템을 추천하며 관련 패키지 상품 구입 때 인테리어까지 고려한다면 더욱 알뜰한 구입이 될 것이라 충고한다.
문의 (02)702-5225
◇삼성몰
삼성몰(http://www.samsungmall.co.kr)은 The Wedding이라는 이름으로 믿을 수 있는 웨딩숍과 혼수전문 브랜드를 고객과 연결시켜 주는 토털 웨딩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예식장, 청첩장은 물론 헤어/메이크업, 웨딩드레스, 사진촬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자체 오프라인 상담소 운영이 가장 큰 강점이다.
삼성몰은 가을 결혼시즌을 앞두고 웨딩서비스를 신규 오픈한다. 삼성몰 웨딩서비스는 인터넷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상담소를 운영, 고객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웨딩상담 전문가를 채용해 고객의 니즈에 부응한 맞춤 웨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웨딩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 유수의 웨딩숍 및 혼수품 브랜드와 제휴, 공동구매 형식을 빌어 거품을 제거하고 오프라인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몰은 웨딩서비스 오픈과 동시에 시중가의 40% 수준인 100만∼300만원 대의 웨딩토털패키지를 선보이고 드레스, 사진, 미용 등 웨딩 관련 전문 브랜드와 연계해 믿을 수 있는 품질과 서비스 제공, 기존 웨딩 전문 사이트 및 오프라인 웨딩 이벤트사와 차별화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삼성 웨딩몰은 기존의 웨딩 이벤트사의 활용이나 개인 웨딩상담사의 채용을 통한 구색 맞추기 차원의 소극적 웨딩서비스가 아닌 오프라인 상담소와 별도의 상담인력을 자사 인력으로 채용하는 등 철저한 고객관리와 서비스를 직접 관장함으로써 웨딩 서비스의 주체는 바로 삼성몰임을 가장 큰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문의 (02)518-2355
◇TMM
혼수전문 쇼핑몰인 TMM(대표 김기완 http://www.tmm.co.kr)은 80여개의 관련 업체와 제휴해 혼수가전에서부터 웨딩드레스·사이버웨딩에 이르기까지 토털 웨딩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회사의 쇼핑몰은 크게 「TMM숍」과 「5S웨딩」으로 구성돼 있다. TMM숍에서는 가전제품과 가구·인테리어 소품·생활소품 등을 판매하며 5S에서는 웨딩드레스·턱시도·예물 등을 판매한다.
현재 80여개의 협력 업체에서 1300여종의 상품을 올려놓고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특히 혼수용 가전제품의 경우 전용 몰인 「아우토반」을 두어 신속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가전 아우토반」을 이용하면 용산 전자상가와 할인매장을 돌아다니지 않아도 간편하고 저렴하게 쇼핑할 수 있다.
TV와 세탁기·전자레인지·가스레인지·밥솥 등 5가지 품목을 묶어 약 200만원에서 500만원대까지 패키지 상품으로 내놓고 있으며 소비자가 임의로 원하는 제품만을 선택해 패키지를 꾸밀 수도 있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혼수용 단품으로는 삼성전자 5평형 에어컨(모델명 AS500)이 58만원에 판매되고 있고 월풀 냉장고(모델명 25PQFN)는 21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이 업체는 데이콤의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므로 보안상태가 좋은 것이 장점이다.
TMM은 혼수철을 맞이해 오는 24일까지 「35쌍 무료신혼여행 및 혼수품 2억 대잔치」를 연다. 올 결혼예정자 가운데 설문에 응한 고객을 추첨해 모두 35쌍에게 가전제품·해외여행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문의 (02)322-9674
◇아이웨딩 쇼핑몰
아이웨딩 쇼핑몰은 「전문 쇼핑 컨설턴트와 함께 준비하는 신나는 혼수쇼핑」이라는 슬로건 아래 1대1 맞춤 혼수 견적, 비교쇼핑을 통한 패키지 구매, 중간 마진을 없앤 상품가격으로 최적의 혼수 준비를 도와 준다. 웨딩 컨설팅을 통해 구축된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전문 쇼핑 컨설턴트들의 상담은 최적의 견적으로 혼수를 편리하게 준비할 수 있다.
아이웨딩의 100% 이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나만의 혼수 상품 리스트를 작성한다. 믿을만한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검색한 후 작성한 견적서를 아이웨딩에 문의한다. 웨딩 컨설턴트의 비교자료를 토대로 컨설턴트와 1대1 상담 후 나만의 상품리스트를 재구성한다. 마지막으로 컨설턴트와 재 상담 후 제품을 구입한다.
특히 아이웨딩 패키지 혼수 구매는 최저가로 물품을 구입하는 방법이다. 먼저 비교쇼핑 절차를 이용해 아이웨딩 쇼핑몰에서 제품을 선택하고 선택한 제품을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최저가로 구매하면 된다.
아이웨딩숍의 가격 경쟁력은 고객에 의해 형성된다. 결혼 준비에는 많은 물품의 구매가 한번에 이뤄지므로 개인이 구매해도 일반적인 단품 구매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아이웨딩은 결혼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모아서 큰 고객집단을 형성, 각 물품 공급자들로부터 좋은 조건에 물건을 납품 받을 수 있다. 고객이 일종의 구매조합을 형성하고 아이웨딩은 그 매개체가 되는 것이다. 아이웨딩의 상품들은 생산자와의 직접 계약을 통해 공급되며 별도의 매장이나 물류창고의 유지에 대한 부담도 없다.
◇i39웨딩샵
i39웨딩샵은 제일제당의 계열사인 인터넷쇼핑몰 i39(http://www.i39.co.kr)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원스톱 토털 결혼전문몰을 표방하며 지난 8월 1일 오픈했다.
이 사이버웨딩숍은 오프라인 결혼 전문 업체인 이지웨딩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결혼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
특히 전문웨딩업체의 결혼컨설턴트 8명이 일대일 맞춤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에 적절히 대응한다.
이처럼 i39웨딩샵은 온라인, 오프라인이 연계된 웨딩 전문몰이기 때문에 정보제공 및 상품기획 등에서 높은 전문성을 지닌다.
i39웨딩샵은 결혼시즌을 맞아 이달 초부터 다음달 30일까지 가을 웨딩이벤트를 전개한다. 이 회사는 이 기간 패키지 상품을 구매하는 선착순 고객 30명에게 패키지 가격대에 따라 5만원 또는 10만원 상당의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모든 고객에게 부케를 무료 증정한다.
패키지 상품은 실속 혼수가전제품군과 결혼사진 및 메이크업제품군 등 두 종류다.
혼수가전패키지는 200만∼350만원대까지 3종류, 사진 및 메이크업 패키지는 190만∼400만원까지 3종류로 구성돼 있다.
◇e-현대백화점 웨딩프라자
인터넷 쇼핑몰 e-현대백화점(대표 강태인 http://www.e-hyundai.com)은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경제적인 가격에 고품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웨딩제품 관련 코너 「웨딩프라자」를 마련해 놓고 있다.
이 쇼핑몰은 현대백화점의 협력 업체를 위주로 한 고품격의 제품과 현대백화점이 갖고 있는 장점인 고품격서비스를 온라인에 도입, 웨딩매니저식의 딱딱하고 정형화된 서비스가 아닌 고객이 최대한 선택하는 기회를 주고 있다.
특히 결혼선물·혼수가전 등 혼수상품의 구성을 협력업체와 협조함으로써 판매 인기순위도에 따라 편성, 불필요한 제품은 지양하고 최대한 고객들이 좋은 제품만을 가지고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e-현대백화점은 패키지 상품을 가격대별로 다섯가지로 분류해 놓고 있다. 가격대를 200만∼1000만원대까지 다양하게 준비, 아무런 생각없이 가격을 맞추기보다는 혼수에 적합한 제품만을 저렴한 가격으로 패키지화했다. 또 5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은품을 준비함으로써 고객들의 혼수품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카테고리 분류에서도 고객들이 인터넷 상에서 찾기 쉽게 음향·영상·생활주방기기·소형가전·통신기기·계절용품으로 묶어 큰 카테고리 분류방식으로 고객들이 보기 편하게 개편했다.
이와 함께 배송에 대해서도 e-현대백화점의 책임하에 원하는 시간에 배달되도록 하는 물류체계를 갖추고 있다.
e-현대백화점 조성기 차장(판매촉진팀)은 『똑같은 세탁기를 인터넷상에 올리더라도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제품이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자체적으로 시장조사를 통해 좋은 상품만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동식기자 dslim@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2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5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6
'서울대·재무통=행장' 공식 깨졌다···차기 리더 '디지털 전문성' 급부상
-
7
프랑스 기관사, 달리는 기차서 투신… 탑승객 400명 '크리스마스의 악몽'
-
8
“코로나19, 자연발생 아냐...실험실서 유출”
-
9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10
단통법, 10년만에 폐지…내년 6월부터 시행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