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인프라PKI시대열린다200006>6회-주요 응용 서비스(2)

공개키기반구조(PKI) 시스템 구축이 활기를 띠면서 각 분야에서 활발한 응용서비스가 선보이고 있다. PKI는 정보보호와 관련한 기반 시스템이기 때문에 활용분야는 무궁무진하다. PKI 응용서비스를 주도하는 분야는 단연 금융권과 공공기관이다. 어느 분야보다도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고 무단 해킹으로 심각한 재산상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과 증권사에 이어 최근에는 모바일 인터넷과 기업간(B2B)전자상거래 업체가 PKI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활기띠는 증권과 보험 PKI 응용서비스=은행권과 함께 PKI구축에 적극 나서는 분야가 증권과 보험사다.

증권사가 PKI시스템 도입에 적극적인 이유는 인터넷 트레이딩시 발생할 수 있는 고객과 증권회사간 분쟁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PKI를 기반으로 인터넷 트레이딩 시스템을 구축하면 고객은 신청서를 작성하고 전자서명을 붙여 증권회사에 보내게 된다. 인증된 전자서명이 첨부됐기 때문에 신청서 내용을 부인하거나 신청서 발송사실을 부정할 수 없게 된다. 반대로 증권회사에서도 신청서 접수 후 확인서에 전자서명을 해 고객에게 보내면 신청서 내용이나 접수사실을 공개적으로 확인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이버 공간에서 주식거래를 할 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분쟁 소지가 없어지게 된다.

증권회사에 이어 PKI에 큰 관심을 보이는 업체는 보험회사다. 보험청약이 이뤄지려면 청약서에 청약자의 자필 서명이 필요하다. PKI를 구축하면 전자서명을 통해 인터넷 보험 청약이 가능하다. 고객은 인터넷 보험 사이트에 접속해 상품을 선택하고 전자서명을 붙이면 보험회사 직원과 만나지 않고도 계약이 효력을 갖게 된다는 얘기다.

◇떠오르는 B2B·무선 PKI 서비스=PKI와 관련해 활성화한 분야가 금융과 공공기관이라면 B2B와 무선분야는 떠오르는 잠재시장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망이 구축되면 비용이나 시간을 20∼70%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기업의 경쟁력이 올라가는 셈이다. 이때 가장 필수적인 분야가 인증이다. B2B에 PKI가 접목하려면 네트워크의 라우터나 방화벽, ERP패키지에 PKI 인증 시스템이 붙게 된다. 이로 인해 서로의 신원을 확인하고 각종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B2B 컨소시엄은 인증서비스 지원을 위한 PKI 도입에 적극 나서는 상황이다.

무선PKI 역시 주목받는 분야다. 아직은 연구개발 수준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IMT2000 사업자가 선정될 것으로 보이는 올해 말, 내년 경에는 어느 분야보다도 활성화할 전망이다. 무선 PKI를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표준과 단말기, 무선과 유선을 연동할 수 있는 유무선 중계기와 이를 지원할 수 있는 PKI 모듈이 개발돼야 한다.

전문가들은 무선 PKI분야는 통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보안과 통신사업자가 표준화나 시스템 개발에 공동으로 나설 수 있는 환경이 시급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