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크 CDRW 5종 성능 테스트

멀티미디어 타이틀 제작자들의 전유물이었던 추기형CD(CDRW) 드라이브의 대중화가 급속히 이뤄지고 있다. 제품성능이 개선됐을 뿐만 아니라 가격하락 추세가 두드러져 일반인들도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최근 주목받는 8배속 CDRW 드라이브 5종을 골라 이에 대한 성능을 테스트해봤다.

테스트 대상 제품 5종 표1

한국HP 9100i

가산전자 CRW 8432A

LG전자 CED-8080B

야마하 CRW 8424E

Cendyne PX-W8432T

테스트 환경

인텔 펜티엄Ⅲ 500㎒

웨스턴디지탈 익스퍼트 13.6GB

사운드 블라스터 라이브! 밸류

에이오픈 AX6BC Pro 2

128MB PC100 SD램

LG 40배속 CD롬 드라이브

한글 윈도98SE(Direct X 7.0a)

◇리코딩 성능

테스트를 실시한 5종의 CDRW 드라이브들은 모두 8배속 기준에 준하는 리코딩 속도를 보였다. 측정에 사용한 미디어는 삼성전자 제품을 비롯, SKC·코닥·웅진·필립스의 제품을 사용했다. 리코딩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지CD크리에이터」 「윈온CD」 「디스크저글러」 「네로우 버닝」 등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네가지 리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제품에 따라 20초 정도의 시간적인 차이는 있지만 한국HP의 제품이 근소하나마 가장 빠른 리코딩 속도를 갖춘 것으로 측정됐다.

◇다시쓰기에 빠른 한국HP의 제품

다시쓰기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다이렉트(Direct) CD 3.0을 이용한 UDF 포맷 속도와 탐색기를 이용한 파일 복사속도로 구분해 테스트를 실시했다. CDRW 미디어는 코닥 제품을 사용했다.

가장 빠른 포맷속도를 지원한 리코더는 한국HP 제품으로 26분을 기록했다. 빠른 포맷은 보통 1분 안팎의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 역시 한국HP 제품이 22초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전체 포맷을 한 후 윈도 탐색기를 이용, 525MB 크기의 파일을 이동시키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 한국HP의 제품이 가장 빠른 파일 복사 시간을 기록했다.

◇전반적인 읽기 성능 표2

「윈벤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측정에서는 LG전자 제품이 1320KB/s를 기록, 우수한 읽기성능을 보였으며 나머지 네 제품은 큰 차이 없이 1000KB/s대의 수치로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송률(Transfer Rate)면에서는 한국HP의 제품이 내주(Inside)에서 외주(Outside)로의 전송률이 빨랐다. 한국HP의 제품은 내주에서 17배속으로 시작해 외주로 가서 최대인 32배속의 제 성능을 나타내 스펙에 가장 충실한 제품으로 평가됐다. 각 제품의 액세스 시간을 보면 한국HP·가산전자·LG전자·야마하 등이 각 제품의 권장수치와 비슷한 결과치를 보였다.

◇오디오 추출속도

읽기성능과 관련 있는 부분이며, 40배속 CD롬 드라이브의 경우 보통의 값은 7.9배속 정도가 된다. 사용된 미디어는 일반 프레스 오디오CD로 70분 정도의 분량을 사용했다.

그 결과 측정에 사용된 제품 모두가 8배속을 넘었으며, 가장 빠른 오디오 추출속도를 보인 CDRW는 LG전자의 제품으로 꼽혔다.

웨이브(Wave) 파일 추출은 배속 즉, 속도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추출된 파일의 음질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평가된다. 따라서 추출된 모든 파일을 내주와 외주로 구분해 들어봤을 경우에도 음질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리코딩시의 CPU 점유율

이지CD 크리에이터 4.0을 사용할 때 10% 정도의 CPU 점유율을 보이면 양호한 수치며, 다른 작업과 병행을 하더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테스트에서는 LG전자의 제품이 3%라는 우수한 점유율로 다른 비교 제품보다 나은 안정성을 보여줬으며 한국HP의 제품이 10%로 변화없이 안정된 점유율을 보여 나름대로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받았다.

◇가장 적은 진동은 한국HP, 가장 적은 소음은 LG전자

컴퓨터 본체는 쿨링 팬이나 파워 서플라이의 팬·모터가 돌아가는 소음 때문에 CDRW 드라이브의 소음에 대해서는 둔감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자주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리코더 자체가 주는 소음의 의미를 다르게 느낀다. 또한 진동도 민감한 부분이며, 이러한 진동이나 소음에 관한 면은 순위자체를 내리기가 힘든 측정항목이다. 주관적인 평가항목이 되겠지만, 소음면에서는 LG전자 제품이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었다.

진동의 경우에는 한국HP제품이 가장 적었으며 야마하의 제품이 가장 뒤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HP의 제품이 가장 낮은 발열을 기록

CDWR 드라이브의 발열문제는 시스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다. 발열 테스트에서는 CDRW 본체의 가운데 부분을 기준으로 윗면과 밑면 두 부분의 온도를 타점 온도계로 측정했다. 사용자가 리코더를 사용하면서 연속으로 여러장을 리코딩할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경우를 가정, 연속으로 세장의 각기 다른 CDR 미디어를 사용해 리코딩이 끝날 때마다 온도를 측정했다.

이 테스트 결과 온도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을 정도로 Cendyne 제품의 밑면이 가장 낮은 발열을 기록했으며 윗면의 경우는 오히려 한국HP의 제품이 낮게 기록됐다. 발열에서는 한국HP의 제품이 두번째로 온도가 낮았으나 반면에 가산전자의 제품은 미디어에 열이 전달될 정도로 발열이 심한 것으로 측정됐다.

◇결론-리코더의 성능은 한국HP의 제품이 최고 표3

위의 항목별 테스트 결과를 쉽게 비교하기 위해 표로 그 결과를 작성했다. 성능 외적 측면은 외형 디자인과 트레이 로딩 소음을 평가했으며 CPU 점유율은 4개의 리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 리코딩 작업시 CPU 점유율을 비교기준으로 했으며 가격은 인터넷 쇼핑몰 판매가를 기준으로 했다.

위 기준사항 중에서 사용자가 RW 드라이브 구입시 가장 기준을 둬야 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읽기와 재기록 소프트웨어 지원부분이다. 대부분 CD 복사를 위해서는 리더로 CD롬 드라이브를 같이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기 때문에 읽기 성능은 어떻게 보면 안정적인 리코딩 환경을 위해서 부가적인 기능으로 보면 되겠다.

결론적으로 가격대와 성능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경우 한국HP의 제품이 여러 항목에서 고르게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특별히 처지는 항목도 없어서 가장 장점이 있는 제품으로 평가됐다.

<분석=송혁재 sseerr@kbench.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