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VoIP> 페타컴 "스타게이트 3000"

 페타컴(대표 전원배)은 한 대의 컴퓨터에 VoIP 기능은 물론 사설교환기(PBX), 자동응답시스템(IVR), 음성사서함시스템(VMS)을 동시에 지원하는 통합솔루션 「스타게이트 3000」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기존 CTI 제품들은 별도의 PBX를 필요로 하고 VoIP, IVR, VMS 등의 기능이 각기 다른 PC에 구현돼 있어 기업은 장비들을 별도로 구입해야 하고 제조회사가 다를 경우 호환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스타게이트 3000」은 하나의 PC에 모든 기능을 통합한 제품이기 때문에 PBX나 별도의 추가장비 없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이 제품은 일반 산업용 컴퓨터에 국선 정합용 카드, 내선 정합용 카드, VoIP 카드를 장착하고 페타컴에서 개발한 SW로 구동되는 PC 기반의 통합통신 솔루션이다.

 국선 인터페이스는 전화망(PSTN)과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로 직접 연결이 가능하고 디지털 프로토콜은 E1, T1, ISDN, R2 등을 지원한다. 또 VoIP 인터페이스는 국제표준인 ITU­T H.323 표준을 지원해 표준을 따르는 다른 VoIP 제품과 연동이 가능하다.

 인터페이스 카드들이 모듈별로 분리돼 있기 때문에 카드 추가만으로 시스템 용량을 쉽게 확장할 수 있으며 SW 변경만으로 기능 추가나 변경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어 시스템 유지 보수가 간단하다.

 주요 기능으로는 본사와 지사의 전화, 팩스를 전화망이 아닌 데이터망을 통해 송수신하고 전자상거래와 결합해 기업체 홈페이지에서 고객들이 바로 상담원과 연결될 수 있는 웹 투 폰 기능을 기본 제공한다.

 또 국선 가입자와 내선 가입자의 통화, 내선 가입자 사이의 통화, 내선 그룹핑, 착신전환, 호전환, 착신거부, 과금 등 일반적인 PBX의 기능을 비롯해 자동응답, 회사와 제품 등을 자동으로 안내하는 기능과 사용자가 쉽게 시나리오를 작성, 변경할 수 있는 IVR 기능을 제공한다.

 VMS 기능으로는 사용자별 음성사서함 제공, 부재중 메시지 녹음·청취·삭제·보관·전달 등이 가능하고 사서함을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용 프로그램도 탑재돼 있다.

 페타컴은 자체 확보한 영업망 외에 시스템통합(SI)업체 또는 대형 CTI 업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해 내년도 시장개척과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