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사운드가 결합된 멀티미디어 컴퓨팅 환경이 빠르게 정착되면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의 고성능화도 급진전되고 있다.
CPU나 그래픽카드가 PC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이 HDD 속도도 PC성능에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서버용이나 스카시(SCSI)제품에서나 볼 수 있었던 7200RPM의 디스크 회전속도에 2MB 버퍼 메모리를 장착한 IDE방식 HDD가 잇따라 출시돼 저가 스카시 HDD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7200RPM은 하드디스크내의 디스크가 1분에 7200번 회전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5400RPM 제품에 비해 약 20%의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HDD의 디스크 회전수가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이유는 PC내 데이터전송속도가 드라이브의 회전속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점 때문이다.
간단히 말해 회전속도가 빠른 디스크는 디스크로부터 데이터를 읽어들이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며 파일을 읽어들이는 운용체계의 시동시간은 더 짧아지고 컴퓨터의 반응시간은 좀 더 빨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최근 HDD 공급업체들은 7200RPM의 회전속도를 갖춘 제품 이외에도 1만RPM의 HDD를 디스크 어레이 시장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IBM과 같은 업체는 디스크 회전수를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을 적극 추진, 1만2000RPM의 속도를 갖춘 제품까지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7200RPM의 디스크 회전수가 부각받기 시작하자 HDD 공급업체들의 제품공급정책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IDE방식 HDD를 주로 개발하고 있는 맥스터사는 7200RPM의 고속 디스크 회전속도에 2MB의 100㎒ SD램을 장착한 IDE방식 HDD(제품명 다이아몬드 맥스 40플러스)를 내놓고 전통적으로 스카시 HDD 사용자층이 대부분인 비디오 편집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퀀텀과 시게이트 및 후지쯔 등도 내년 이후부터 7200RPM 제품 보급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제품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HDD 공급업체들은 HDD시장의 90% 이상이 5400RPM 제품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IDE방식 HDD의 가격대비 성능이 크게 높아지면서 이들 제품이 저가 스카시 방식 HDD시장을 급속하게 파고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성능향상은 곧바로 기존의 스카시 제품과 소규모 RAID 시장에 영향을 미쳐 머지않아 7200RPM IDE 드라이브가 디스크 어레이 영역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시장조사 분석기관인 IDC에 의하면 올해 전세계적인 7200RPM 하드디스크는 전체 생산량의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약 7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규태기자 ktlee@etnews.co.kr
많이 본 뉴스
-
1
비상계엄 해제 '숨은 공로'···국회 표결 시스템 관리 직원들도 그날 담벼락 넘었다
-
2
SK하이닉스, 'AI 반도체 패키징' 신사업 추진
-
3
망분리 개선 정책, 'MLS'서 'N²SF'로 간판 바꿨다
-
4
단독현대차, 20년 만에 '新 1톤 트럭' 개발…2027년 생산
-
5
野, 12일 두 번째 尹 탄핵안 발의…“새 내란 사실 추가”
-
6
구글, AI 모델 '제미나이 2.0' 출시…“AI 에이전트 최적화”
-
7
한동훈 “尹 담화 예상 못해…제명·출당 위한 윤리위 긴급 소집”
-
8
속보尹 “마지막까지 국민과 함께 싸울 것…충정 믿어달라”
-
9
폭스바겐 신형 투아렉…“어떤 길도 거침없는 프리미엄 SUV”
-
10
조국, 징역 2년 실형 확정…5년간 출마 못해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