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EDS시스템은 앞으로 기업뿐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 전자인증과 인증기관(CA)이 정보인프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판단 아래 지난해부터 CA솔루션 개발에 착수, 최근 「스마트CA」의 개발에 성공했다.
스마트CA는 X.509 등 국제표준에 근거해 CA를 등록·운용하며 전자인증서를 발행·관리하는 기본적 기능을 제공한다.
또 이 제품은 발급된 인증서 등의 정보를 디렉터리 서비스의 국제 표준인 「LDAP」를 지원한다.
스마트CA는 크게 사용자·발행자·운영자 시스템 등 세가지 모듈로 구성돼 상호 연동된다.
이 가운데 운영자시스템은 CA의 신청서 작성, 처리, 설치 등 하부 CA를 관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전자인증서 발급자의 선정·통보·확정·관리 기능과 인증 관련 데이터베이스(DB)의 백업과 복구 등을 관장한다.
이와 함께 전자인증서 갱신과 암호변경, 상호인증서 설치, 로그기록 열람 등 세부환경의 관리기능을 제공한다.
발행자시스템은 신청된 전자인증서가 제대로 처리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이전 인증서에 대한 갱신과 재발급업무, 개별 인증서에 대한 검색기능도 제공한다.
인증서 신청자가 관련 정보의 변경을 요구할 경우 변경을 승인하고 인증서 폐기 및 폐기목록(CRL) 관리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시스템은 개인 및 서버의 인증서를 주로 처리한다. 신청·갱신·검색·다운로드·폐기·갱신·재발급 등 전자인증서의 제반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이같은 세부기능으로 구현된 스마트CA는 복수 CA들간의 복잡한 계층구조를 상호연동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와 함께 인증서 기반의 발행자시스템에 접근제어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며 인증서가 자동적으로 발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발행자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조직을 지원할 수 있으며 웹 환경에서 편리하게 제품을 설치할 수 있다.
LGEDS시스템은 스마트CA의 확대 보급을 위해 현재 시험판을 홈페이지(http://www.SmartCA.com)에서 무료로 배포중이다.
<정보통신산업부>
IT 많이 본 뉴스
-
1
삼성전자, 6일부터 '갤럭시Z트라이폴드' 3차 재판매 돌입
-
2
[人사이트]이성구 엔씨소프트 부사장 “신작은 리니지와 다른 길로...새로운 시도해 나갈 것”
-
3
실적 반토막 난 스마일게이트알피지... IPO 한파 속 '상장보류' 재조명
-
4
모토로라, 대화면 폴더블 시장 진입…삼성에 도전장
-
5
삼성·애플, 신작 스마트폰 가격 인상 불가피
-
6
물가 다 오를때 통신비만 내려...4년만에 하락 전환
-
7
이탈 방어 나선 KT, 저가요금제 지원금 높이고 보상안 가동
-
8
KT, 보상안 세부 공개…데이터 테더링 허용 및 티빙·메가커피 무료
-
9
KT 번호이동 급증에 이틀 연속 전산 오류
-
10
KT 위약금 면제 이탈 속도, SKT 때보다 빠르다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