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SW> 나모웹에디터 3.0

 나모인터랙티브가 내놓은 「나모웹에디터」는 이제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HTML에디터로 자리잡은 제품이다.

 아직까지 유닉스에 익숙한 구세대 전문 웹마스터들은 유닉스의 「vi편집기」나 텍스트에디터에 가까운 「핫도그 프로페셔널」 등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개인 홈페이지 디자이너들은 나모웹에디터나 MS 프런트페이지, 넷스케이프 에디터 등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위지위그(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 에디터에 익숙해져 있다.

 특히 나모웹에디터는 한글 입출력에서 다른 위지위그 제품들에 비해 안정성을 갖고 있어 국내 사용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었다. 여기에 한글메뉴, 한글 맞춤법검사, 자세한 한글 매뉴얼 제공 등 프로그램 외적인 요인도 초보자들에게 친화력을 주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나모웹에디터3.0 버전 역시 언어 부분의 기능강화가 가장 눈에 띈다. 기존의 한글 맞춤법검사 기능도 강화됐으며 무엇보다 다국어 입력부분이 크게 개선됐다.

 물론 에디터 내에서 직접 다국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입력시스템인 「글로벌 IME」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한 쪽에서 영어와 한글·일본어·중국어 등 다국어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는 것은 웹페이지 제작자에게 매력적인 요소임에 틀림없다.

 이밖에도 「아래아한글」이나 MS워드 파일을 곧바로 불러올 수 있는 기능 추가도 국내 사용자에게는 매력적이다.

 기능면에서는 초보자를 위한 지원강화와 다이내믹HTML(DHTML) 및 수식편집기 지원이 눈에 띄는 부분.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최근 웹에디터들 사이에서 경쟁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DHTML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한 부분과 수식편집기 지원이 돋보인다. DHTML 입력은 메뉴에 추가된 「레이어」와 「타임라인」 「스크립트 마법사」 항목을 이용해 작성할 수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손쉽게 움직이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이밖에 출판의 편의성도 높여 기존에 분리돼 있던 웹에디터와 사이트매니저를 웹에디터로 통합시켰고, WS-FTP와 비슷한 구조로 편집창을 만들어 자신의 웹서버에 있는 파일을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이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7만7000원이다. 문의 (02)3275-1357

<구정회기자 jhkoo@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