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형컴업체, "EC 패키지" 공급 주력

 중대형컴퓨터업체들이 최근 패키지 형태의 전자상거래(EC) 솔루션 공급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HP·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등 주요 외국계 중대형컴퓨터 업체들은 최근 자사의 하드웨어시스템에 EC솔루션을 한데 묶어 패키지 형태로 공급하면서 프로모션 행사를 실시하는 등 EC시장 주도권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같은 솔루션 패키지 공급은 기존 하드웨어나 각종 EC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별적으로 판매하는 것에 비해 가격이 크게 저렴한데다 신규고객 확보가 상대적으로 쉬워 앞으로 큰 성장세가 예상되는 EC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HP(대표 최준근)는 지난달 마이크로소프트와 EC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로 하고 자사의 PC서버인 「넷서버 시리즈」에 마이크로소프트의 「SQL서버 7.0」 「사이트서버 3.0」 등 EC지원 솔루션을 포함한 EC용 패키지툴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이 회사는 특히 EC부문 판매확대를 위해 이달부터 오는 5월 말까지 석달 동안에 걸쳐 EC솔루션 패키지 할인판매를 대대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HP는 이번 EC패키지를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홈페이지 구축은 물론 보안·인증에 관련한 인프라를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대표 폴 히퍼)는 올들어 자사의 유닉스서버인 「울트라 및 엔터프라이즈 시리즈」에 오라클의 데이터베이스(DB) 「오라클 7」과 다우기술의 「웹스토어」 「웹트레이딩」 등 EC솔루션을 포함한 EC 솔루션패키지 공급에 본격 나섰다.

 이 회사는 이달말까지 특별할인행사의 일환으로 이들 패키지 가격을 1500만원에서 4500만원선으로 정해 유통·금융·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집중 공급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한국IBM(대표 신재철)은 지난해 자사의 PC서버인 「넷피니티 시리즈」에 EC솔루션인 「넷커머스」 「사이버 브랜치(CBS)」 「골드 다이렉트」 등을 묶어 패키지 형태로 공급한 데 이어 올해도 유통과 제조업, 금융권 등을 대상으로 이같은 방식의 영업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기로 했다.

 한국컴팩컴퓨터(대표 강성욱)도 지난 2월 전략솔루션사업팀을 구성해 본격적인 EC솔루션사업을 펼치기로 하고 오는 4월 개최하는 「컴팩 EC/ISP 솔루션 세미나」에서 EC관련 패키지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 회사는 자사의 유닉스서버와 PC서버 등에 자체 솔루션을 비롯해 소프트웨어 협력업체들의 EC솔루션 등을 통합한 EC 토털 솔루션 공급에 주력할 예정이다.

<김영민기자 ymkim@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