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감상> 전자장 해석나라

 번개는 왜 칠까. 전자오븐에선 왜 인체에 해로운 전자파가 흐르는 걸까. 자기부상열차를 뜨게 하는 힘은 또 뭘까.

 그 해답은 바로 전기장과 자기장의 원리에 숨어 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서부터 첨단기술에 이르기까지 위력을 발휘하는 전자장의 실체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은 CD롬 타이틀이 나왔다.

 소프트웨어 벤처업체 재우전자가 단국대와 산학협동 프로젝트로 내놓은 「전자장 해석나라」는 전자기 현상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된 윈도 기반의 교육프로그램이다. 전선·축전지·영구자석·전자석 등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경험하지만 이론적으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현상들을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준다.

 이 타이틀의 특징은 간단한 설치과정을 거친 후 멀티 윈도 상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복잡한 실험과정을 차례로 그래픽으로 그려준다는 점이다. 따라서 수치와 이론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전기장·자기장의 원리와 응용방법을 속시원하게 이해할 수 있다. 비싼 기자재를 동원해야 가능한 실험이나 아예 설명이 불가능한 전자기 현상들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것이 이 타이틀의 미덕이다.

 중·고등학생들은 「전자장 해석나라」를 이용해 과학이나 물리실습실에서 해보지 못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고 산업체에 종사하는 엔지니어들은 모터·변압기·센서 등의 제품 개발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윈도 기반의 전자계해석 소프트웨어로는 국내 최초의 프로그램으로 수천만원을 호가하는 전자기 관련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와 비교할 때 파격적인 가격을 무기로 교육용시장을 개척할 것』이라고 재우전자 측은 기대하고 있다. 난이도에 따라 초중교, 대학, 전문가 등 3가지 버전으로 나와 있고 소비자가격은 각각 12만원, 20만원, 50만원이다. 문의 (02)539-4100

<이선기기자 sklee@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