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98"

인터넷이 사무환경에 이용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전화연락이나 서신 대신 전자 메일로 웬만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내용일 것이다. 특히 전자메일은 전세계 어느 곳이라도 실시간으로 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비용도 거의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이용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최근 MS가 출시한 「아웃룩98」은 기업에서 다양한 업무메시지를 주고받는 범용 메일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아웃룩98은 기존 버전과는 달리 메일을 관리하는 기능뿐 아니라 작업그룹기능을 설정하면 그룹웨어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지능적인 전자게시판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특히 작업그룹기능에 따라 업무규칙을 설정하면 전달받은 메시지에 대해 연락처, 메모, 작업일정 등의 업무정보를 강제회신하도록 할 수 있다.

또 다중메일박스 검색은 물론 메시지 종류별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이용환경과 다양한 기업정보공유 및 처리환경을 제공한다. 다중 메일박스 검색기능으로 다중 서버에 분산돼 있는 메일박스를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

익스체인지서버의 메일박스이외에 다양한 인터넷메일 계정의 사서함을 무제한으로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는 「서비스」메뉴에서 익스체인지 사서함을 포함해 모든 종류의 메일서비스를 등록하고, 배달장소도 지정할 수 있으며 이 사서함을 통합된 메시지 검색장소로 이용해 여러 메일서버를 하나하나 검색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이때 아웃룩98은 오프라인 사서함도 지원해 쉽게 조회하기 어려운 원격지 메일서버에 있는 메시지를 다양한 정보처리방법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아웃룩98을 이용하면 메모, 연락처, 작업항목, 작업일지등의 속성을 가진 각종 정보들을 종류별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메모 메시지인 경우 아이콘 메모목록 1주일치, 분류항목 등으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메일 메시지인 경우는 메시지플래그, 대화주제, 보낸사람이나 받는사람별로 메시지를 살펴볼 수 있다.

또 공용 연락처항목의 경우는 전화번호, 분류항목, 플래그, 회사별 등으로, 작업항목은 진행중작업, 다음 1주일치, 지연작업, 분류항목, 담당자별로 살펴볼 수 있고 작업항목일지도 항목목록, 연락처별 등으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

아웃룩98은 메시지서버인 익스체인지서버를 기업업무시스템으로 이용하는 지능적인 클라이언트 기능도 제공한다. 인트라넷 환경내에서 그룹별로 공유할 수 있는 공용폴더를 익스체인지 메시지서버에 만들 수 있고 이같은 공용폴더내의 메시지 처리 규칙도 사용자가 정할 수 있게 해준다. 공용폴더는 특정 부서나 조직에서 상호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공간으로 매우 복잡한 응답을 포함해 공용폴더 사이에서 필요한 메시지처리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때 자동화된 메시지처리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아웃룩98의 규칙마법사를 이용하면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뉴스정보를 통합해 제공하지 못하고, 복잡한 업무규칙을 정의하기 위한 스크립트 구현도 쉽지않다. 또 여러개의 도메인이 구성되어 있는 기업환경에서는 서버에 접속하는 속도가 느리고, 안정성도 떨어져 프로그램 설치시 시스템이 다운되는 현상도 잦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인호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