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릴레이.센서
*스위치
최근 기술의 정체성을 보이고 있는 국내 스위치 업체들은 한계기술에 대한 도전의지가 부족하고 다양한 상품 개발력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또 신뢰성시험 장비와 품질평가 기술개발 전문인력이 부족해 고장형태 분석의 실험적 접근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스위치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 산, 학, 연 협동체제 구축을 통해 정책발굴과 기술정보 교류, 관련자료 발간 등을 촉진시키고 스위치 제품의 품질평가에 대한 국가규격을 제정해 나가야 한다.
또 제품 및 수입검사용 장비의 구입자금을 지원하고 품질관련 전문인력 양성기관을 설립, 운영하는 한편 국제적 인증기관을 육성해야 한다.
*릴레이
국내 릴레이 업체들은 릴레이 메커니즘 특성을 감안한 복합적 설계기술이 부족하고 선진 기술정보 수집력과 외국과의 정보교류가 크게 부족하다. 또 핵심부품에 대한 국내 제조업체가 부족한데다 생산시설 투자비가 과다 소요돼 제품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내 릴레이 업체들은 이와 함께 제품 사용중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 및 평가기술 등이 부족해 사후 대응력 측면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으며 설계기술과 금형기술이 낙후돼 있어 신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같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는 국내 릴레이산업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메커니즘의 설계기술 및 응용기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종합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며 품질향상 기술개발자금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또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신제품 및 불량품에 대한 성능분석 시험기관을 확대하고 품질관련 시험장비를 도입할 경우 관세를 감면해 주는 한편 동종업계간 기술 및 정보교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아울러 국가가 정책적으로 국산품의 수요 확대를 위한 판매망 구축사업을 지원하고 중소업체 전문인력에 대한 부당 스카우트 방지대책을 마련, 시행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센서
최근 공장자동화의 급진전과 첨단 다기능 전자제품의 등장 등으로 센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나 국내 센서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낙후되어 있는 실정이다.
국내 센서업체들은 선진국의 기술이전 기피로 핵심 소재 및 부품 기술을 제대로 개발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다수 사용자들이 무조건적으로 외국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시장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최근에는 부품 원가상승으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지고 있으며 제품 사용중 발생하는 고장 및 불량의 원인을 분석, 규명할 수 있는 능력도 부족해 사후 기술 대응력 측면에서도 열세를 보이고 있다.
센서산업의 육성을 위해서는 기업의 핵심소재 기술개발을 위해 시설 및 설비도입 자금을 지원해야 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기관을 설립해야 한다.
또 국산품 사용확대를 위해 국내 업체들이 개발한 제품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품질향상을위한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저비용 고품질의 소재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제조기술에 대한 정보교류의 장을 확대하는 한편 센서의 성능측정 조건에 대한 표준화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김성욱기자>
많이 본 뉴스
-
1
신세계그룹, 계열 분리 공식화…정유경 ㈜신세계 회장 승진
-
2
산업부 “체코 반독점당국 원전계약 일시보류, 진정 절차일 뿐”
-
3
삼성전자, 'HBM4·2나노'에 승부수
-
4
프랜차이즈 이중가격제 '확산'…SPC 배스킨라빈스도 검토
-
5
삼성전자, 3분기 반도체 영업익 3.9조원…전사 매출은 분기 최대치
-
6
얇게 더 얇게…내년 갤S25 vs 아이폰17 슬림폰 맞대결
-
7
SK하이닉스 'HBM 독립사업부' 만드나
-
8
2026년도 국가 R&D 예산안 연내 준비
-
9
한국공학대, 세계 최초 다이아몬드 트랜지스터 개발 성공
-
10
티맵 '어디갈까', 출시 한 달 사용자 500만 돌파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