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네트워크 포럼] 세미나 주제발표 요지.. 이종일

네트워크 분석도구(인티 이종일 이사)

오늘날 데이터통신망은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다양한 제조사의 장비들이 뒤섞여 채용돼 관리하기 매우 복잡하다. 이러한 네트워크 상에서 다양한 장비들과 데이터량을 관리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네트워크 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지 못했으나 현재 네트워크 환경의 관리는 기업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체계적이고 정확한 용량산정을 위한 잣대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지금까지는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신기술이 이식된 새로운 장비를 추가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해왔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사용중인 네트워크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분석함으로써 도출되며 이를 통해 문제가 된 네트워크의 이용률을 제고할 수 있는 것이다. 이같은 분석작업은 향후 네트워크의 용량을 확장시키는 데에서도 체계적인 토대로 작용한다.

기존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은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하지만 사용의 복잡성, 관리자의 비전문성 등으로 인해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트래픽과 서버 등 시스템 차원의 관리가 미흡하고 전향적인 분석업무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또한 문제의 발생에 대해 지속적인 감시분석과 해결책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네트워크에 대한 구성, 장애, 성능 분석은 네트워크의 운영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데 유용하다.

네트워크 컨설팅업체인 인티는 네트워크 분석 및 진단에서 얻은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분석시스템 모나리자를 개발했다. 이 제품은 TCP/IP 네트워크에 접속된 단순네트워크관리프로토콜(SNMP) 장치 및 이를 통해 유통되는 트래픽의 장애, 성능 감시 및 분석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다.

지금까지 쌓아온 컨설팅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돼 있어 네트워크관리자의 애로사항이 잘 반영돼 있으며 업무적용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특히 미리 정의된 다양한 기본보고서 양식 외에 사용자가 미리 보고서 형식을 정의할 수 있는 보고서 작성기능이 장점이다.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쉽게 화면상의 정보를 해석할 수 있어 네트워크 전문지식이 많지 않은 관리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