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브라우저 분석시스템(KDC정보통신 안성진 연구원)
현재 운용중인 네트워크망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종 관리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어떤 관리정보를 선별해야 하는지와 선택된 관리정보에 대한 해석의 문제가 대두된다.
그러나 기존의 네트워크관리시스템(NMS)은 일반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은 근본적인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우선 NMS는 네트워크망의 운용상황에 대한 자료를 사용자에게 단지 제공만 하는 정도였다. 따라서 사용자는 관리정보에 대한 분석을 위해 많은 시간과 경비를 투자해야 했고 상시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 또한 NMS는 수많은 항목의 데이터를 제공하게 되므로 네트워크 분석의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관리자는 상당한 부담을 안을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등장한 네트워크분석시스템은 네트워크망에 대한 관리정보를 추출, 분석하고 해석된 자료를 관리자에게 제공하여 망의 효율적인 관리를 지원해 주게 됐다.
네트워크분석시스템이 날로 점증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필수적으로 갖춰야 한다.
첫째,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리하고 네트워크 분석 및 설계에 반드시 필요한 관리기능을 위주로 구성돼야 한다.
둘째, 선로의 속도를 증가시키거나 포트를 증설해야 한다는 등의 분석방법론을 제공해야 한다.
세째,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사용자 요구에 맞춰 다양하게 결과를 도출하는 특성과 실시간 분석기능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
네째, 급변하는 상황변화와 기술추이에 맞춰 사용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기능확장 및 지원이 원활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국내 통신망환경의 특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한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내사용자의 실정에 맞아야 한다.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통한 네트워크분석시스템은 이같은 필수적인 기능과 더불어 향후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추이에 걸맞는 보다 발전적인 기능도 갖추고 있다. 즉 이제는 네트워크운영자에게 일상적인 요소가 된 인터넷을 기반으로 삼고 있으므로 사용자는 친숙한 환경에서 자체 네트워크망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다. 또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라도 네트워크 분석이 가능해 시공간 제약없이 네트워크분석시스템의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정보통신산업부>
IT 많이 본 뉴스
-
1
쏠리드, 작년 세계 중계기 시장 점유율 15%…1위와 격차 좁혀
-
2
단통법, 10년만에 폐지…내년 6월부터 시행
-
3
“5G특화망 4.7GHz 단말 확대·이동성 제공 등 필요” 산업계 목소리
-
4
'서른살' 넥슨, 한국 대표 게임사 우뚝... 미래 30년 원동력 기른다
-
5
美 5G 가입건수 우상향…국내 장비사 수혜 기대
-
6
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ICT분야 첫 조직 신설…'디지털융합촉진과'
-
7
KAIT, 통신자료 조회 일괄통지 시스템 구축 완료…보안체계 강화
-
8
[이슈플러스]블랙아웃 급한 불 껐지만…방송규제 개혁 '발등에 불'
-
9
SKT, SK컴즈 등 3개 계열사 삼구아이앤씨에 매각
-
10
티빙-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새해 3월 종료…“50% 할인 굿바이 이벤트”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