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테크노마트21] 특성과 장점

테크노마트는 높이 1백89m에 연면적분야에서 63빌딩의 1.6배인 7만8천5백평 정도로 강북지역 단일 컴퓨터상가로는 국내 최대 규모다.

테크노마트는 대규모의 특성과 아울러 기존 상가와 차별되는 다양한 특장점을 지니고 있다.

판매동과 사무동이 혼합돼 있는 투존방식의 설계기법을 채용하고 판매동 입구 쪽 1백50평 규모의 공간을 1층에서 7층까지 수직으로 오픈시켜 시원스러운 외형을 띠고 있다. 기존상가 형태가 평면상가라면 테크노마트는 층별 콘셉트 개념이 적용된 것.

평면상가에서는 정확한 정보없이 각종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없으나 수직상가는 한층만을 상대로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쇼핑시간이 절약되고 가격비교가 손쉬운 것이 특징.

아울러 사통팔달의 교통중심지에 위치해 쇼핑인구 흡수지역의 포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지하철 2호선 강변역, 8호선 잠실역, 5호선 광나루역은 물론 천호대교, 올림픽대교, 잠실대교가 인접해 있어 서울 동부와 강남 거주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동서울터미널을 통해 구리시 등 수도권 동부지역 소비자들 역시 손쉽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강변북로 8차선 확장도로 진행중이어서 신촌, 일산지역까지 연결되며 동부간선도로를 이용해 서울 북부 및 의정부시까지 쇼핑공간이 연결된다.

고객의 쇼핑환경 최적화를 기한 것도 주요 장점.

승용차 이용고객을 위해 지하5층까지 직선화된 통로 및 에스컬레이터와 11개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각 쇼핑시설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다.

판매동의 편의성과 함께 사무동의 쾌적한 환경도 주목된다. 동별로 최대한도의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상업지역 내 일반 사무실에서 1천% 이상의 높은 용적률과 달리 5백50%의 낮은 용적률을 갖고 있다. 각 사무실은 또한 고급호텔 형태의 중앙분리형으로 배치돼 있다.

내부시설 면에서는 층별 냉난방시스템 및 24시간 첨단 안전장치와 방범시스템이 구비돼 있다. 건물의 인텔리전트화 면에서 기존 상가와 비교되는 대목이다.

인터넷을 위한 기반통신을 위해 광케이블이 조성되고 종합정보통신망 구축을 위한 집단전화국이 들어서 있기도 하다.

전문 전자상가의 특성 이외에도 소프트웨어연구단지, 각종 전시장, 은행, 보험, 신탁, 카드사 등 편의시설이 함께 입주해 쇼핑은 물론 각종 레저를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