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DB)는 정보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인프라 가운데 하나다. 따라서 편리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영위하려면 다양하게 구축돼 있는 DB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요즘들어 DB에 대한 통신인들의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 PC통신 천리안에는 DB에 관한 종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서비스가 개설돼 눈길을 끌고 있다. 93년 설립돼 DB 진흥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가 인터넷 서비스(http://www.dpc.dr.kr)에 이어 통신망을 통해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정보(go KDPC)」가 바로 그것.
국내외 DB동향을 비롯해 국내외 DB산업현황, DB이용현황, 지역정보화 현황, DB관련 기술의 발전 추세, DB산업 육성정책 등을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DB정보에 갈증을 느끼고 있는 산업계 종사자와 일반 이용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곳에 가면 DB일반, 정보생산, 정보검색등 DB관련 기술의 표준화에 관한 정보와 DB산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한 마련된 관련 법률, 제도를 연구한 정책연구보고서를 볼 수 있다.
또 월간으로 발행되는 「데이터베이스 월드」의 주요 내용과 국내에서 제작, 유통되고 있는 모든 DB를 실제로 조사해 DB로 구축해 놓은 DB목록도 열람할 수 있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온라인 DB에 대한 제작기관명, 유통서비스명, GO명령어, 주제분야, 수입배분, 이용요금, 제작형태, 수록기간, 수록건수, 개발재원, 개요 등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이와함께 DB분야의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DB용어사전을 통해 정보과학, 문헌정보학, 정보통신, 정보처리 분야의 용어중 DB관련 용어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일본경제신문, 일본정보통신신문, 데이터베이스, 일본 컴퓨토피아, NFAIS 뉴스레터등 해외 일간지 및 간행물의 DB관련 기사도 검색해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정보통신 기술발전에 따른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DB전문 인력 양성교육에 대한 교육과정과 일정 및 교재를 살펴볼 수 있으며 DB활용을 촉진하고 DB업체의 개발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DB대상」 제도안내 및 수상DB를 볼 수 있다.
<김종윤기자>
많이 본 뉴스
-
1
삼성, 첨단 패키징 공급망 재편 예고…'소부장 원점 재검토'
-
2
정보보호기업 10곳 중 3곳, 인재 확보 어렵다…인력 부족 토로
-
3
“12분만에 완충” DGIST, 1000번 이상 활용 가능한 차세대 리튬-황전지 개발
-
4
최상목 “국무총리 탄핵소추로 금융·외환시장 불확실성 증가”
-
5
삼성전자 반도체, 연말 성과급 '연봉 12~16%' 책정
-
6
한덕수 대행도 탄핵… 與 '권한쟁의심판·가처분' 野 “정부·여당 무책임”
-
7
美 우주비행사 2명 “이러다 우주 미아될라” [숏폼]
-
8
日 '암호화폐 보유 불가능' 공식화…韓 '정책 검토' 목소리
-
9
'서울대·재무통=행장' 공식 깨졌다···차기 리더 '디지털 전문성' 급부상
-
10
헌재, "尹 두번째 탄핵 재판은 1월3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