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전자상식] 인터넷 폰

인터넷폰은 인터넷을 이용해 마치 일반전화처럼 다른 사람과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시내통화료로 국제통화를 할 수 있어 매우 경제적이다.

이스라엘의 통신소프트웨어업체인 보컬텍사(www.vocaltec.com)에서 처음 개발한 인터넷폰은 인터넷상에서 양방향 음성통신을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로 음성을 컴퓨터 데이터로 압축해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이를 음성으로 다시 복원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폰은 마이크로폰과 사운드카드를 장착한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초기 인터넷폰 소프트웨어는 무전기처럼 한사람씩 번갈아 송신과 수신을 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양방향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새로운 버전이 나와 있다.

또 최근에는 영상까지 전송하는 기능이 내장돼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상대방의 얼굴을 보며 대화할 수도 있다. 영상기능을 이용하려면 영상을 입력하는 소형 CCD카메라와 이를 컴퓨터 데이터로 변환하는 영상캡처카드나 영상입력신호를 받아 줄 수 있는 VGA카드가 필요하다. 캠코더가 있으면 소형 CCD카메라 대신 이용해도 무관하다.

현재 제품으로 출시된 인터넷폰 소프트웨어는 보컬텍사의 인터넷폰을 비롯, 웹폰, 웹토크, 텔레복스, 사이버폰, 넷폰, 디지폰 등이 있다.

<전기흥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