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코너 CD 타이틀] 컴퓨터 영양분석

「당신의 영양상태는 몇점?」

이 타이틀은 현대인이 섭취해야 할 영양 섭취 기준에 맞춰 하루의 영양 섭취 상태를 종합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한국영양학회 부설 영양정보센터가 축적한 영양학적 자료를 바탕으로 (주)에이펙 인텔리전스가 개발한 제품으로 영양 상태에 대한 객관적인 수식 및 도표가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컴퓨터 영양분석(CAN:Computer Aided Nutritional analysis program)」의 특징을 가장 먼저 느낄 수 있는 부분은 제품 시작부분이다.

설치를 끝나고 프로그램을 구동하면 등록대가 나타나 사용자의 키와 체중, 음주 및 흡연 여부, 카페인 섭취와 각종 활동 상황을 꼼꼼히 물어온다. 대답을 하지 않으면 등록되지 않아 제품을 처음으로 구동시키는 신규 사용자는 누구나 질문에 모두 응답해야 다음 난으로 넘어갈 수 있다.

입력이 끝나면 곧 등록자의 키에 걸맞는 체중과 하루 필요 열량이 게시돼 자신의 건강상태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다.

입력사항에 대한 보다 자세한 평가를 얻고 싶은 사람은 「일반컨설턴트」를 클릭하면 좀 더 세부적인 진단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사용자의 체격지수는 얼마이며 음주 및 흡연, 카페인 섭취지수, 운동 상태 등은 어떠한가에 대해 표준지수를 기준으로 진단해준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 부분은 아침식사부터 저녁식사 후 간식에 이르는 음식 섭취와 그에 대한 분석부분이다. 하루중 취했던 음식들을 입력하면 그날의 영양상태와 영양소 분석이 표와 그래프로 분석돼 나온다. 어떤 영양소가 부족하고 동식물성 단백질의 섭취균형은 어떤가 등을 종합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영양학 사전에 해당하는 도움말의 검색부분도 참고하면 유용하다. 기초대사량이나 칼로리 등 영양 관련 전문용어들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 놓았으며 찾는 말의 처음 몇 글자만 입력해도 단어의 뜻을 알 수 있어 편리하다.

단 하루의 영양상태를 분석해보기 위해 그날 섭취했던 음식을 모두 입력하는 일이 일반인들에게는 무척 따분한 작업일 듯 하며 섭취한 음식의 분량까지 입력하는 일도 결코 간단치 만은 않다.

영양사나 특별 식이요법중인 사람들에게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보인다.

자세한 문의는 전화 565-3406이나 565-3845.

<김윤경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