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홈페이지 명소순례] 노동부

정보화시대를 맞아 노동부와 국민을 연결하는 열린 창구 역할을 수행할 「노동부 홈페이지」가 지난 7일 정식 개통돼 눈길을 끌고 있다.

노동부는 이 홈페이지를 통해 노동및 고용 관련 각종 정보를 국민에게 신속, 정확하게 제공하고 노, 사 당사자들의 의견을 폭넓게 받아들여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노동부 홈페이지(http://www.molab.go.kr 혹은 http://152.99.44.6)는 노동부소개를 비롯해 노동소식, 노동자료, 노동통계, 취업정보, 직업훈련정보, 여론마당, 관련사이트, 영문홈페이지, 용어찾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노동부소개는 조직을 비롯, 담당업무, 전화번호, 약도 등을 망라해 소개하고 있으며 산업안전공단등 산하단체의 홈페이지가 직접 연결돼 있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노동소식은 웹상의 노동관련 각종 정보를 수집, 제공하는 관련뉴스를 비롯해 공지사항, 노동뉴스, 보도자료, 고용동향, 고시안내, 공고안내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노동통계에서는 주요 노동통계 이용방법, 노동통계조사및 간행물소개, 노동관련 주요통계, 보도, 분석자료, 도표로 본 주요 노동통계등을 담고 있다.

취업정보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직업흥미검사 서비스에서부터 인터넷을 통한 구인, 구직등록 및 정보제공, 기업체의 채용광고, 각종 취업관련 사이트연결등 근로자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직업훈련정보는 특히 눈에 띄는 코너로 사업내 직업훈련기관, 인정직업훈련기관, 고용보험법에 의한 교육훈련기관 등 기관별 훈련과정및 직종별 직업훈련정보를 담아 근로자 자진의 적성에 맞는 훈련과 능력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여론마당에서는 노사를 비롯한 국민들의 노동정책 등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도록 했으며 특히 노동부 소관 업부와 관련한 각종 신고, 신청 등 2백개에 이르는 민원업부의 개요를 안내하는 동시에 관련민원서식을 인터넷을 통해 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김종윤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