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불어왔다.
은행잎이 쏟아져 내렸다.
저녁놀이 차츰차츰 옅어지고, 땅거미가 차츰차츰 짙게 내려앉고 있었다.
바람이 불고, 은행잎이 쏟아져 내렸다.
은옥은 다시 한 번 하늘을 보았다.
4년 동안 혼신의 힘을 다해 띄워올린 위성이 떠 있는 하늘, 은옥은 안타까웠다.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안테나가 돌아가는 소리였다. 거대한 안테나가 천천히 움직이기 시작했다.
한동안 움직여야 할 것이다.
은옥은 관제소 실내로 들어섰다. 실제 크기의 위성 모형이 자리하고 있었다. 은옥은 세 군데에 있는 추력기를 모형에서 확인했다.
어느 방향의 추력기이든지 추력기가 동작되었다면 위성의 자세는 급속하게 변화했을 거였다.
은옥은 1호 위성의 자세를 바로잡기 위해 행하던 추력기 작동에 따른 일들을 떠올렸다. 그 당시에는 어렵고 힘들었지만, 지금에 와서는 그것이 다 힘이 되고 있는 것이었다.
스텝 바이 링크.
한 발자국 따라가면서 상대의 모든 것을 다 습득하기 위해서는 혼신의 힘을 다할 수밖에 없는 일이었다.
은옥은 실내로 들어서면서 각 나라의 여러 위성체를 진열해 놓은 모형들을 바라보았다.
방송위성. 지상국으로부터 수신한 TV프로그램 신호를 각 가정에서 직접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위성방송에 이용되는 위성.
이동통신위성. 선박, 항공기, 차량 등 이동체간 및 이동체와 각 가정에서 직접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위성.
관측위성. 각종 지상변화의 관측에 이용되는 위성.
항행위성. 선박, 항공기 등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관제국 측이 선박, 항공기 등 이동체의 위치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위성.
은옥은 전시되어 있는 위성들을 천천히 살펴보았다. 우주로부터 기상을 관측하는 기상위성, 지구측량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측지위성, 지구표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한 지구관측위성도 전시되어 있었다.
과학위성은 우주의 관측을 목적으로 제작된 위성으로, 블랙홀과 관계있는 X선 폭발, 신성의 폭발 등 다양한 관측목적을 지닌 우주관측위성과 외혹성 탐사를 목적으로 하는 탐사위성이 있다.
몇 년 전에 발사한 우리별 1호 위성도 하나의 과학위성이다.
오피니언 많이 본 뉴스
-
1
내년 '생성형 AI 검색' 시대 열린다…네이버 'AI 브리핑' 포문
-
2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3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4
AI돌봄로봇 '효돌',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선정...조달청 벤처나라 입점
-
5
롯데렌탈 “지분 매각 제안받았으나, 결정된 바 없다”
-
6
애플, 'LLM 시리' 선보인다… “이르면 2026년 출시 예정”
-
7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8
삼성메디슨, 2년 연속 최대 매출 가시화…AI기업 도약 속도
-
9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