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정보, 자연어 검색SW "마이다스1.2" 공급

현인정보(대표 한민호)는 18일 새로운 알고리듬의 한글 형태소 분석기와 색인 자동추출시스템을 장착한 자연어 전문 정보검색시스템인 「마이다스(MIDAS) 1.2」를 개발 완료하고 본격 공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부산여대 최재혁 교수팀과 1년에 걸친 공동연구 끝에 개발한 이 시스템은 한글 형태소 분석때 「양방향 최장 일치법」을 채택해 정확도와 처리속도를 대폭 향상시켰다.

현인정보는 이 시스템이 22만 단어의 기본사전을 내장하고 있으며 양방향 최장 일치법의 적용결과, 어절당 사전 검색횟수가 대폭 감소됐다고 밝혔다.

또 이 알고리듬을 색인어 자동추출시스템에 적용시킨 결과 어휘사전 참조도는 한글의 경우 기존 태뷸러 방식(Tabular Method)의 10.6회에서 1.91회로 약 82%가 증가했으나 음절정보분석법의 3.57회에 비해서는 약 47%가 감소됐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영어 색인어 추출시스템 또한 한국어 색인 추출시스템의 설계 목적과 동일하게 색인어 추출의 정확도를 보증하면서 사전 참조횟수를 줄여 전체 시스템의 수행시간을 감소시켰다.

이 회사는 오는 9월까지 「마이다스 1.2」에 「자동 띄어쓰기」 교정시스템을 적용해 자동색인 속도를 한층 더 강화할 방침이다. 문의 578-7771

<김상범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