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홈페이지 명소순례] 코리안 키드사이트

인터넷을 이용한 세계 각국의 홍보전이 치열하다. 이미 인터넷은 전자상거래나 정보의 전달수단 차원을 떠나 훌륭한 홍보매개체로서도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여러나라의 네티즌들이 통신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유스넷이나 월드와이드웹에서는 각국별로 고유한 문화를 홍보하는 홈페이지가 개설돼 운영되고 있다.

최근 삼성SDS에서 개발, 운영에 들어간 「코리안 키드사이트(http://korea.insights.co.kr/forkid)」는 세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문화를 쉽게 접할 수 있게 한 한국문화 웹사이트다.

지난 1년동안 계속됐던 「정보엑스포 96」행사의 일환으로 구축했던 「코리아 인사이트」에 개설된 홈페이지로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영토와 복색, 인구, 성비, 역사 등 구체적이면서 실체적인 한국관련 자료를 제공하는게 특징이다.

대상이 외국 어린이들이기 때문에 사이트 전체가 영문으로 돼있으며 홍보 주체인 「한국」을 한국인, 한국의 지리와 자연, 역사, 사회, 생활방식, 미술과 음악, 한국인의 사고, 한국관련 책자 등 8개 테마로 나눠 구성했다.

무궁화와 훈민정음, 진돗개, 가야금 등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상징물을 다수 수록했으며 관련사진과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방문해 보지 못한 어린이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전체적인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내용을 꾸몄다.

특히 근대나 현대 한국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고조선, 삼국, 고려 등 고대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도 담았으며 세계인의 음식으로 자리를 굳힌 김치나 연날리기, 복색 같은 문화의 유래를 시대별로 수록해 5천년 한국문화의 우수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게 장점이다.

또 한국의 역사코너에서는 「단군」영정 영상데이터와 시대별 영토모습, 한국고유의 종교였던 샤머니즘의 실체와 사진을 추가해 왜곡 윤색된 한국고유의 역사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이외에도 이 사이트에서는 컴퓨터 사용자들이라면 하나쯤 갖고 있게 마련인 스크린세이버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

<이규태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