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자들이 가장 즐겨찾는 인터넷 서비스는 무엇일까.
말할 나위도 없이 가장 높은 지명도를 확보하고 있고 사용법이 가장 쉽다는 월드와이드웹(WWW)이라 할 수 있다. 월드와이드웹 서비스는 그림위주의 환경에 ISP의 수적인 면에서도 우위를 확보해 고퍼나 텔넷, FTP 등 인터넷 서비스를 누르고 인터넷의 대명사로 군림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들어서는 월드와이드웹 서비스와 더불어 인터넷 전자메일도 괄목할 만한 수적인 증가와 신기술 채용이 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일반 우편을 능가할 정도로 활용이 커진데다 자신의 명함에 전자우편 주소를 명기할 정도로 인터넷 전자메일 서비스가 보편화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전자메일관련 소프트웨어들은 넷스케이프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제공하는 메일서버클라이언트의 기능을 대폭강화시키고 전자메일교환을 위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삽입하는 등 특징을 갖고 있다.
현재 전자메일 소프트웨어들이 채용한 기능은 다중우편함기능과 개인별, 워크그룹별, 글로벌 어드레스의 다계정지원, 워드프로세서에 있는 스펠체커, 문서전송 등이다.
다중우편함(다계정)기능은 비온드 메일과 팀웨어 엠브라(Teamware Embla) 등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며 여러 계정을 갖고 있는 사용자에게 메일 프로그램이 종합적으로 메일을 받아볼 수 있게 하는 기능. 전자메일 관리를 전문적으로 해주는 유명 소프트웨어들에서조차 최근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기술이다.
QEMM으로 유명한 쿼터덱이 개발한 Z메일 소프트웨어도 메일 프로그램이 웹 브라우저의 일부기능을 내장해 웹 문서 전체를 송수신할 수 있는 도큐먼트전송기능도 제공한다.
또 국제간 데이터 교환시 문제가 발생하는 코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칼립소라는 전자메일 프로그램에서는 인코딩, 디코딩기능을 추가했다.
이외에도 워드프로세서에서 편지내용의 맞춤법 오류를 체크해주던 스펠체커 기능을 가진 메일프로그램과 특정 유저계정으로 메일을 보내면 여러 사람의 계정으로 메일을 전송해주는 기능 등 전자메일 기능은 획기적인 진보를 거듭하고 있다.
이같이 인터넷 전자메일 소프트웨어가 큰폭의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기업내 전용망이 보편화하고 가정에서도 인터넷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이 크게 늘어나면서 개인 간의 커뮤니케이션 툴이 필연적으로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인터넷의 실제 효용성면에 있어서도 월드와이드웹에 비견할 수 있을 정도로 직접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의 숫자나 사용자에 있어서도 인터넷 전자메일 관련 소프트웨어는 확대일로를 걷고 있다.
<이규태 기자>
많이 본 뉴스
-
1
'대세는 슬림' 삼성, 폴드7도 얇게 만든다
-
2
삼성·SK 하이닉스 '모바일 HBM' 패키징 격돌
-
3
[ET톡] 퓨리오사AI와 韓 시스템 반도체
-
4
자체 모델·오픈소스·MS 협력…KT, AI 3트랙 전략 가동
-
5
마이크론 공략 통했다…펨트론, 모듈 검사기 공급
-
6
트럼프, 푸틴과 만남 “매우 곧”..EU 보복관세 계획엔 “그들만 다칠 뿐”
-
7
“브로드컴, 인텔 반도체 설계 사업 인수 검토”
-
8
머스크, 챗GPT 대항마 '그록3' 17일 첫선
-
9
천안시, 총 인구수 70만 달성 코앞…작년 7000여명 증가 5년 만에 최대 유입
-
10
속보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 여야 합의로 산자위 소위서 가결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