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 IC카드 판독기 업체별 주요제품

집적회로(IC)카드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IC카드단말기 생산업체들의 IC카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오는 200 0년 3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는 IC카드 시장에 대비키 위한 각 기업체들의 기술개발 및 투자가 활기를 띠고 있어 그 열기는 날이 갈수록 더해질 전망이 다. 미래의 유망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IC카드 판독기사업은 정보화시대의 핵 심인프라로 부상, 올해들어 신규업체가 신제품을 속속 출시해 시장을 후끈달구고 있는 것이다. IC카드 판독기 사업의 성공여부는 자본력도 중요하지만 기술력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준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IC카드 판독기 생산업체들이 출시한 제품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송우전자> 송우전자는 IC카드의 발급및 조회, 전자통장, 회원관리 등 다용도로 활용 할수 있는 IC카드판독기(모델명 SIR 600)를 선보이고 있다.

이 판독기는 스마트카드.메모리카드 등 ISO 7816의 표준규격에 만족하는 데이터를 읽고 저장할 수 있는 IC카드이다.

특히 이 IC카드 판독기는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해 콤팩트하게 설계됐으며카드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랜딩타입의 접점을 사용하는 등 높은 신뢰성 을구현했다. 이 IC카드판독기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데이터의 암호화 등을 통해 보안 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RS 232C, RS 485, 키보드 등 다양한 전송방식 에의해 데이터를 호스트에 송.수신할 수 있다. 이 IC카드판독기의 크기는 74 ×1백24×59mm이며 무게는 3백g으로 작고 가볍게 설계돼 사용이 편리하다.

송우전자는 이밖에 SIR 700시리즈와 IC 및 자기카드 겸용인 SIR 602모델 등 10여종 이상의 IC카드 판독기를 출시해 놓고 있다.

LG정보통신이 개발한 IC카드 판독기(모델명 GSR 201S)는 개인용 컴퓨터내 의데이터 및 실행파일을 보호해 주는 보안시스템으로 컴퓨터의 파워를 작동 시켰을 경우 IC카드삽입과 함께 패스워드 입력을 요구해 등록된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다.

이 판독기는 *부팅제어기능 *패스워드 관리기능 *자료유출방지기능 프로그램 복사방지기능 *키보드 잠금기능 *사용이력 저장기능 등이 있다.

특히 이 판독기는 IC카드의 보안기능을 이용해 네트워크에 접속하고자 하는사용자를 등급별로 제한하고 기존 LAN 네트워크 운용체계에서 제공하는 보안기능을 보완해주고 있다.

이 판독기는 패스워드가 개인소유의 IC카드 메모리에 기록돼 있어 외부유출의 염려가 없고 사용자가 컴퓨터 내부의 확장 롬에 등록돼 있어 카드소지 자라 할 지라도 사용자 등록여부별로 컴퓨터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카드를 사용자용과 관리자용으로 각각 구분해 관리자만이 컴퓨터사용 자를 등록.삭제.수정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밖에 디스켓으로 부팅시에도 동일한 보안기능을 가지며 하드웨어로 구성 돼있어 어떠한 바이러스의 침투에도 손상을 입지 않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명성정보산업> 명성정보산업이 개발한 출입통제용 판독기(모델명 MSR 331A)는 IC.자기카 드겸용 판독기이다. 이 판독기는 *출석관리 *근태관리 *주차관리 *식당 카드 등에 다용도로 활용된다.

특히 이 단말기는 프로그램.데이터 다운로딩으로 원격제어와 오프라인 처리기능 온라인 및 독립형 기능, 정전시 로컬모드 전환기능, RS485.RS232통 신인터페이스 동시지원, 멀티포트로 2백56대 접속기능, 대형LCD키패드를 후면조명처리 개인.시간대.통제문별 출입관리기능, 출입자 조회.검색기능, 비상시 출입문 자동개방 기능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종전의 제조회사에서 제작공급하는 중앙처리장치(CPU)를 시스템내에 설계해 관리용PC와의 신뢰성 및 간편성을 구현했다.

이밖에 이 단말기는 최소 50만회 이상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랜딩방식의 카드유닛을 채택해 신뢰성 및 카드손상방지를 최적화했으며 오프라인처리시 최대 3만명까지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명성정보산업은 또 IC카드를 이용한 PC보안시스템(모델명 MSR 110S) 등 5종이상의 판독기를 개발,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명성정보산업이 출시한 모델중 PC보안시스템은 IC카드 판독기.IC카드.운용 소프트웨어(SW)로 구성되며 관리자 1명을 두고 다수의 사용자들이 완벽한 보안환경에서 PC를 사용할 수 있다.

<씨앤아이> (주)씨앤아이는 직불카드의 비밀번호.암호조회용 핀패드(모델명 CIP 100) 와IC카드 판독기(모델명 CIC 100D)를 개발, 출시중이다.

"CIP 100"은 카드조회전용 단말기나 POS시스템에 장착, 직불카드를 사용할때 비밀번호를 조회하는 사용자 암호확인용 단말기이다. 이 제품은 앞으로사용될 마그네틱방식의 직불카드뿐 아니라 별도의 모듈을 설치하면 IC카드도 읽을 수 있어 그 활용도가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 제품은 비밀번호 노출로 인한 금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DES알고 리즘을 HW방식으로 채용한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HW방식으로 DES알고리즘 을처리한 것은 이 제품이 처음이다.

IC카드 판독기인 "CIC 100D"는 컴퓨터나 POS시스템의 직렬통신 포트에 연결해 IC카드를 제어하는 IC카드전용 단말기이다. 이 제품은 일반 PC나 POS시 스템의 3.5인치 드라이브에 장착할 수 있도록 크기를 최소화했으며 카드의 삽입 유무 자동감지기능과 카드 이탈시 전원이 자동으로 꺼지는 기능 등을 채용하고 있다.

<자네트시스템> 데이터통신장비 전문업체인 자네트시스템은 제4세대 카드로 불리는 IC카드 판독기(GSR시리즈)를 프랑스 다소AT사와 기술이전을 통해 내년 초부터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자네트시스템이 선보일 이 판독기는 ISO 7816표준에 의한 모든 IC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며 *그래픽 LCD방식에 의한 한글.영문.숫자 표시기능 *V.24 RS 232를 통한 외부 시스템 연결통신 *Ansi C언어로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 동기.비동기방식의 모드 IC카드 *소프트 웨어 다운로딩방식에 의한 용이한 업그래이드 및 유지보수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GPT 100시리즈는 *표시부 LCD기능 *마그네틱 및 모든 IC카드 사용 수표조회 *비밀번호 입력 *계산기 기능 *별도의 핀패드 연결 포트 내장* 공중전화망(PSTN)을 이용한 거래기록 전송 *영수증 발행기능 *일별.기간별 거래기록 집계 조회 및 인쇄 *자체 롤 프린터 등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자네트시스템이 선보일 이 두종류의 판독기는 주문자가 요구하는 옵션에 따라 최대 14종류가 있어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시스템> 경기시스템이 자체기술로 9개월 만에 개발한 IC.자기겸용 카드 판독기(모 델명 KMART 100). 이 판독기는 *금융카드관리 *출입통제관리 *근태.출석 관리 *학생증.신분증 관리 *병원진료관리 *회원관리 *전자결재 *도서관 리등의 다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이 카드판독기는 국제표준규격인 ISO 7816의 표준규격과 일본표준규격 JIS 도 수용하고 있으며 그래픽LCD를 채택, 영문.숫자.한글의 복합표시가 가능하다. 또한 숫자 키외에 기능 키를 추가해 다양한 입력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RS 232및 RS 485통신방식을 채택해 컴퓨터.중앙처리장치(CPU)와의 인터페이스가 용이하고 전원의 정상.불량 등의 동작상태를 알 수 있는 LED기능이 부가됐다. 경기시스템은 앞으로 현재 출시된 모델보다 기능이나 보안성이 뛰어난 새로운 모델을 개발중인데 조만간 신제품을 출시해 IC카드 판독기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아이디테크> 아이디테크가 개발한 무선주파(RF)IC칩 겸용카드(모델명 ACI 18E)를 개발 내년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이 RF IC칩카드는 비접촉식으로 ISO7816 국제표준규격을 채택, 다른 IC카 드판독기와 호환성을 가지며 RF칩은 미국 모토롤러사와 기술제휴로 개발했다. 이 RF IC칩카드는 *출입통제 *주차관리 *식당관리 *근태관리 등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고 종전 IC카드는 IC카드판독기, RF카드는 RF판독기에 의해서만 판독될 수 있었던 단점을 크게 보완해 IC카드.RF카드를 동시에 수용, 경제성을 최대한으로 구현한게 장점이다.

특히 이 RF IC칩카드는 출입이 빈번한 장소에서 RF카드 판독기를 사용할 경우 IC카드를 매번 꺼내 판독기를 사용하는 번거로움이 해소돼 시스템의 안 정화를 도모했다.

아이디테크는 지금까지 미 모토롤러사와의 기술제휴로 IC카드 사업에 참여해왔는데 앞으로는 기술을 국산화하는 등 RF카드사업에 박차를 가해 국내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코코마> 공중전화카드 생산업체인 코코마는 조만간 IC카드 사업에 참여키 위해 준비중이다. 이에 앞서 코코마는 페트카드판독기(모델명 FS 701)를 개발, 공급하고 있는데 단독.집합형 등 두모델이 출시돼 있다.

특히 단독형 판독기는 종전 4~6초였던 카드판독 시간을 2.5초안에 판독할 수있어 신속한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이 페트카드판독기는 국제표준규격인 RS 232C인터페이스를 채택했고 자기헤드의 수명이 10만회 이상이며 모뎀을 장착했을 경우 9천6백bps까지 전송이 가능하다.

이 판독기는 *18개의 키보드로 구성돼 있고 *LCD기능에 영어는 2개라인 에20자, 한글은 2개라인에 10자까지 표시가 각각 가능하며 32가지의 기능이 추가로 지원된다.

이 판독기는 *멤버쉽 카드시스템 *프리미엄카드 시스템 선불카드시스템 포인트 카드시스템 *ID카드 시스템 등 다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백두정보기술> 백두정보기술은 일체형 신용.직불.IC카드용 조회기(모델명 캐쉬크립터 400 0)를 선보이고 있다.

이 IC카드 판독기는 VAN사에서 부가서비스를 추가할 경우 단말기내의 프로 그램 롬을 교체해 주던 기존방식에서 탈피, VAN사의 호스트컴퓨터로부터 단말기로 추가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일괄전송하는 원격지 프로그램 다운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소액거래나 빈번한 매장에서 통신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도록CO LAN인터페이스 회로를 내장하고 있고 백화점 등과같은 다매장인 경우하나의 회선으로 여러대의 조회기를 동시에 사용 가능하도록 RS 485인터페 이스 회로도 기본적으로 내장했다.

백두정보기술은 이밖에 휴대용 IC카드 판독기.핀 패드 암호화장비 등 20여 종이상의 모델을 출시, IC카드시장의 활성화에 대비하고 있으며 저가형 보급 모델 3종도 개발해 곧 선보이며 지능형 카드조회기 및 펌뱅킹, 홈뱅킹 다기 능스크린 폰의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기아정보시스템> 기아정보시스템은 현재 범용 더미 판독기 및 뱅킹용 핀 패드 터미널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전자주민카드 프로젝트에 대비해 신분증 확인을 위한 다기능 인텔리전트터미널 경찰을 위한 휴대용 단말기, 운전면허증 확인 및 스티커 즉석발부가 가능한 운전면허 확인용 단말기 등을 순수자체기술로 개발했다.

또한 전자주민카드내에 수록될 사진.지문정보의 활용을 위해 휴대용 단말 기에서 사진을 화면에 표시하고 실제지문과 카드내의 지문정보를 비교해 신분증의 본인여부를 즉석에서 판별할 수 있는 최첨단 휴대용 단말기를 개발중 에있다. 특히 기아정보시스템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IC카드 토 털솔루션 제공을 위해 단말기와 출입관리.근태관리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애 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차세대 도로교통시스템 중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ETC (Electronic Toll Collection)시스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분야에는 전자지갑 및 직불시스템과 같은 금융권 IC카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전자지갑모형과 보안시스템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IC카드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광카드에 의한 의료정보관리 시스템, 기존 승차권을 대신할 수 있는 비접촉 IC카드에 의한 토큰시스템 등의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김위년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