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리뷰] 씨에스아이 "윈스케메틱95"

최근까지 전자회로설계용 캐드프로그램은 회로도면을 그려서 PCB툴로 보내 제작에 사용하게 하는 단순한 작업도구의 기능을 가진 것이 고작이었다. 이에따라 학생이나 개발자들이 캐드프로그램을 이용해 회로도면을 문서보고나 그밖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응용해 쓸 수 없어 회로도면을 프린트해서 문서 에 오려 붙이거나 워드프로세서용으로 다시 회로도면을 작성해야 하는 불편 함이 있었다.

더구나 이러한 캐드프로그램은 대부분 도스용으로 제작되어 모든 명령어를 문자로 입력해야 돼 개발 회사에서 프로그램을 팔 때마다 사용자 교육을 따로 실시해야 되기 때문에 제품 단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이러한 불만에 대응하여 개발된 것이 최근 씨에스아이가 내놓은 "윈스케메틱95" 다. "윈스케메틱95"는 사용자 위주의 캐드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워드프로세서나 캐드프로그램과 자유롭게 호환될 수 있고 쉽게 배울 수있도록 하자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개발목표다.

작동 환경윈스케메틱95는 윈도95를 지원한다. 최소 요구사양은 8MB의 메모 리가 장착된 386상위기종으로 20MB의 하드디스크 여유공간이 필요하다. 운용 체계는 윈도3.1 버전과 윈도95를 동시에 지원하고 있어 선택이 가능하다.

그러나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펜티엄기종을 권장한다.

특징윈스케메틱95는 기존의 캐드프로그램에 비해 처음부터 윈도환경에 맞추어 개발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윈도환경을 지원했던 이전의 캐드프로그램의 경우 도스용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윈도환경으로 그대로 이식시켜 화면이동이나 회로작성이 어려웠으나윈스케메틱에서는 그러한 문제가 해결되어 훨씬 빠른 작업속도를 느낄 수 있다.

또 최근 붐이 일고 있는 윈도95를 지원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앞선 모습을보이기도 한다.

윈스케메틱95는 워드프로세서 지향 캐드프로그램을 목표로 개발되어 호환 성이 가장 큰 장점이다. 우선 프로그램 자체내에서 윈도용 폰트를 모두 쓸수있기 때문에 설계도면에 한글과 영문은 물론 한자 기호 등 다양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어 회로도 자체를 문서화할 수 있다.

여기에 윈도용 워드프로세서에 곧바로 응용될 수 있기 때문에 캐드프로그 램을 이용한 문서나 보고서 작성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또 BOM 출력을 기존의 오피스툴과 연계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출력형태를 지정할 수도 있어엑셀 등과의 연계도 가능하며 SPICE와 연결되며 OrCAD의 라이브러리와 회로를 읽어들일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램 언어인 C 로 프로그래밍되어 인터페이스가 간편해졌다는 것도 돋보이는점이다.

풍선도움말이 아이콘마다 지원되어 매뉴얼을 뒤적이지 않더라도 쉽게 프로 그램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총평최근 붐을 이루고 있는 윈도95의 열기에 맞춰 발빠르게 출시된 윈스케메틱95는 윈도의 OLE기능을 적절히 활용했다는 점에서 호환성과 작업속도면 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가격대도 일반용 38만5천원, 학생용 19만8천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책정 됐다는 점도 장점이다.

윈스케메틱95는 외산제품들이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산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만큼 기술력을 축적, 국산 캐드SW의 생존 가능성을제시한 제품이란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 구정회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