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리뷰] 한메소프트, "한메한글 포 윈도우95"

지난 8월24일 모습을 드러낸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윈도95는 불과 두달 만에 전세계에서 5백만카피가 판매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윈도95를 이용해 접속하는 글로벌통신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네트워크(msn) 도올해 가입자수를 50만명으로 제한했지만 PC통신업계를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국내에도 윈도95는 예상밖의 파장을 몰고 왔다. PC사용자들이 윈도95 한글 판이 발표된 이후에 PC를 구입하겠다고 구입을 미루는 바람에 가을철 성수기 만을 고대해 온 PC메이커들은 곤혹스럽기만하다.

PC를 구입하겠다는 잠재수요는 크게 늘어났지만 실제로 파악된 PC판매량은 지난해보다 무려 30%나 격감했다.

윈도95에 대한 기대감과 관심이 폭증하고 있는 게 사실이지만 국내 PC사용 자중 윈도95를 사용해 본 사람은 일부 SW개발사와 고급사용자에 불과한 실정. 현재 보급된 한글판은 최종 베타판으로 아직 기능상 오류가 남아 있고 일반인들은 구경하기도 힘들다. 그렇다고 영문판 정품을 사용하자니 한글처리 가안돼 불편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이런 사용자층을 겨냥해 최근 한메소프트가 윈도95에서 한글을 출력해주는바이오스 수준의 한글유틸리티 "한메한글 포 윈도95 버전3.0"을 개발, 시판 에 들어갔다.

한메한글은 영문판에 익숙한 고급사용자, 시스템 및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자들이 오는 11월말 발표될 한글판을 기다리지 않고도 윈도95의 진수를 만끽 할수 있도록 해준다.

작동환경 한메한글 포 윈도95는 영문판 윈도95가 권장하는 사항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최소 요구사양은 6MB의 메모리가 장착된 386상위기종으로 30MB의 하드디 스크 여유공간이 필요하다. 또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한 CD롬 드라이브가 준비돼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시스템 속도를 향상시키려면 8MB 이상의 메모리가 탑재된 486기종 을권장한다. 특징 한메한글 포 윈도95의 가장 큰 특징은 프로그램이 콤팩트하다는 점.

메모리 자원의 극히 일부분만을 활용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시스템 성능 을그대로 유지하면서 필요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덩치가 작은만큼 안정성도 뛰어나다.

윈도우95버전은 영문판 프로그램은 물론 기존 한글윈도우3.1에서 사용했던한글프로그램도 대부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한글윈도우95 베타판에 서 자주 발생했던 시스템 다운현상을 크게 개선, 한글을 사용하면서도 안정 적인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다.

속도문제도 눈에 띄게 개선됐다. 윈도우3.1버전의 경우 영문판 제품에서 한메한글을 사용할 경우 다소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했지만 이번에 출시된 윈도우95버전은 거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통합형코드에 해당하는 "확장완성형코드"를 채택해 조 합형 코드로 표현가능한 1만1천1백72자를 모두 수용했다는 점도 눈여겨 볼대목이다. 확장완성형이란 기존의 KS완성형에다 조합형이 지원한 글자를 추가한 것.

따라서 완성형에 포함된 2천3백50자 이외에 8천8백22자의 현대어를 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업무용은 물론 전자출판 고문서편집 논문집 등을 윈도 프로그램으로 제작할 수 있다.

또 완성형 한글만을 사용하거나 3벌식 자판을 활용하려면 간단히 핫키를눌러 설정하면 된다.

시스템 환경을 전혀 손상시키지 않도록 설계한 점도 돋보인다. 한메한글은윈도우95에 포함된 시스템 파일, 즉 "win.ini"나 "system.ini"는 물론 "auto e.ec.bat" "config.sys" 등의 파일을 전혀 수정하지 않는다.

바이오스 수준의 한글처리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마치 응용프로그램처럼 기능을 작동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네트나 영문프로그램 사용시 깔끔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이밖에 6가지 한글글꼴과 2가지 한자글꼴, 8만단어의 한자사전을 제공해 영문윈도95에서 한글판과 동일한 수준의 한글처리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총평 운용체계에 강제로 한글을 구현하는 한글유틸리티 제품은 무엇보다 시스템 안정성이 중요한 요소다.

시스템 안정성을 희생시키면서 반드시 한글을 사용하겠다는 사용자는 거의없기 때문이다.

한메한글 포 윈도우95는 시스템 안정성과 호환성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사용자환경도 뛰어난 편이다. 화면 하단에 나타난 막대메뉴를 눌러 대부분의환경설정이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이밖에 영문윈도95에서 2바이트 체계의 타국어를 강제로 구현한 제품이 전세계적으로 몇 안된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메한글에 적용된 기술 력이 어느 수준인지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남일희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