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교실] SPC

SPC는 stored program control의 약어로 전자식교환기의 제어방식인 축적 프로그램제어를 말한다.

축적프로그램제어(SPC)는 1960년 미국의 벨연구소가 컴퓨터기술을 응용해 개발한 전자교환기용 프로그램제어방식으로, 전화 교환에 있어 종래의 포선 론이에 의한 교환처리 수순을 프로그램(소프트웨어)에 입력해 론이연산장치와기억장치 하드웨어 로 입력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이다.

SPC의 특징은 통화로계.제어계를 명확히 구분하고 제어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돼 그 기능의 실현은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게 된다.

SPC의 제어계장치는 컴퓨터와 유사한 구성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거의 같은기능을 갖고 있다.

SPC의 주요장치는 프로그램제어를 수행하는 중앙제어장치(CPU), 프로그램 이나 데이터를 기억하는 주기억장치(MM),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입력장치로 부터 주기억장치로 전송하거나 과금데이터나 트래픽데이터의 입출력동작을 제어하는 데이터채널장치(DCH) 등으로 된 중앙처리계 장치유와 입출력계 장치유가 있는데, 근래엔 이들 장치들을 VLSI칩 속에 집적해 넣어 분산처리를 많이 하므로 장치로서의 구분은 명확하지가 않다.

오늘날의 전자교환기는 축적프로그램제어방식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채용에 따라 SPC가 고도정보화사회의 진전과 함께 통신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전자교환기의 제어방식에서 그 주류를 이루고 있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