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NET, 보세화물 정보시스템 개발 본격 가동

한국무역정보통신(대표 홍성좌)은 최근 수출입의 물류종합전산망 구축을위한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으로 보세장치장을 중심으로한 EDI전송업무를 도입한 보세화물 정보시스템"을 개발, 가동에 들어 갔다고 11일 밝혔다. 한국무역정보통신 KTNET 이 가동에 들어간 이 정보시스템은 기존의 장치장에서 서류나 FAX로 보고하던 일일반출입보고나 월말 보고사항을 EDI를 이용해세관에 전송 하는 시스템이다.

이 장치장에서는 일일반출입 보고와 월말보고를 KTNET의 전자사서함을 통해 세관에 전송하고, 세관에서는 화물정보DB를 통해 일일반출입보고/월별통계 자료를 조회.수정.삭제.출력할 수 있다. 또 관세청은 화물정보DB를 이용해 각종통계자료를 제공 받으며 필요한 자료를 요구에 따라 출력할 수 있어 수작업을 통한 서류작성과 제출 등을 생략하고 통계자료의 정확성을 기할수 있게 됐다.

화물정보내용을 보면 *일일반입현황조회 *일일반출현황조회 재고현황조회 *일일반출입사항입력 *월간입력사항 *월간조회사항 *세관별집계표 세관별 관리기능 *관세청 관리기능 등이다.

한편 1월말 현재 KTNET의 "보세화물 정보시스템"에 3백55개 업체가 가입, 시범운영중이며 내달중으로 이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해 1천14개 업체를 유치 할 방침이다. <구근우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