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94 하이텔워크숍" 주제발표

한국 PC통신은 23일 한국교육문화회관에서 하이텔을 통해 기업통신을 이용하고 있는 관련기관 단체등 대표 2백여명을 초청, "94 하이텔 워크숍"을 열고 서비스이용의 문제와 발전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워크숍에서 발표된 주제중 "정보이용료 회수대행제와 그 파급효과"와 "이용자 증대를 위한DB개발 방향"등을 간추려 소개한다. <편집자 주> 수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김희동교수 정보이용료 회수대행제와 그 파급효과 정보서비스 사업의 제공형태는 회원가입제와 불특정 다수이용제 즉 개방제등 두가지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서비스의 제공에 대한 정보이용료 회수대행서비스는 정보통신사 업자가 정보제공자를 대신하여 이용자의 정보이용료를 회수, 정보제공자에게 제공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같은 제도는 이용자로서는 ID나 비밀번호없이 모든 정보(DB)의 이용이 가능하며 DB분류체계 및 이용방법 통일로 이용이 편리한 점 등이 있다.

이용료 회수대행제를 도입함으로써 사업자들은 DB이용료회수를 한국통신(KT) 에 대행케 할 수 있고, IP의 DB개발에 따른 잠재능력 개발과 이용자의 증가 로 영세 DB사업자를 육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가적 측면에서는 DB사업자에 대한 회수대행 지원으로 국내 DB산업육성과국 민의 정보(DB)이용 촉진으로 정보통신산업을 활성화 할 수 있다.

외국의 경우 프랑스의 텔레텔 비데오텍스서비스에 회수대행제를 도입, 운용 하고 있으며 음성정보서비스의 경우 미국은 900번 서비스에, 일본은 DIAL-Q2 서비스에, 우리나라의 경우 700번서비스에 도입, 운용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 지난 92년 3월 700교환기의 개발과 동시에 음성정보에 정보이용 료 회수대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사업의 형태로 보면 IP가 독자의 시스템을 설치운영하는 형태와 시스템을 서 비스제공업체에서 설치,IP는 정보만 제공하는 형태로 구분된다.

음성정보에 한해 실시하고 있는 정보이용료 회수 대행서비스는 실시 3년차인 94년도에는 IP, 정보의 종류, 회선수의 급격한 증가등으로 포화상태를 보이고 있다. 지난 9월 현재 IP는 4백36개, 정보(DB)수는 2천2백11개, 회선수는4 만2천9백21회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PC통신에서의 정보이용료 회수대행 방법은 현재의 PC통신망 구성을 PC이용자가 접속돼있는 공중전화통신망과 HINET-P사이에 통신처리장치를 설치, 운용 함으로써 구현할 수 있다.

PC통신에서의 정보이용료 회수 대행제를 실시함으로써 DB개발의 경쟁이 활성 화되고 정보료 회수율의 증대, 자체시스템 보유증대, 시스템대행기관(SW개 발.운영전담)의 서비스질의 고급화 및 경쟁심화, 이용자 성향의 변화등의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볼수 있다.

그러나 국내 DB서비스가 HINET-P에 집중돼 여타 네트워크의 쇠퇴를 야기할수있다. 또 타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회원 가입제를 그대로 사용하고, 서비스 초기에는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역효과도 배제할수는없다. * 이용자 증대를 위한 DB의 개발 방향 * (주)창언정보 최 준 PC통신 사업의 성패는 이용자의 요구를 얼마나 충족시켜줄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특히 이용자들은 아무리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더라도 비용지불 능력안에서만정보를 이용하며, 대개 비싸다고 여겨지는 요금에 대해서는 심리적으로 위축 된다. 컴퓨터 통신매체 이용료는 단말기 구입가격과 이용비용으로 나누어 생각할수있다. 우선 소비자들은 컴퓨터 구입비용이 가격적인 부담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구입가격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이 부문은 한국통신에서 무상으로 SW와 단말기를 보급하고 있으며, 컴퓨터 또한 가격이 인하되고 있어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구입비용에 대해 부담스러워 하지 않고있다.

비용면에서 소비자들은 TV시청시 시청료나 전기료를 거의 의식하지 않고 이용하는 반면 사용시간에 따라 지불해야하는 전화요금에 대해서는 아주 민감 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컴퓨터통신 수용자들은 단말기 구입비용에 대한 부담감보다 통신매체 이용료에 대한 부담을 더 크게느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용자는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하고, 공급자는 수익을 위해높은 비용을 받으려 함으로써 상호갈등관계가 형성된다.

따라서 도입초기에 이요자의 부담을 줄이면서 공급자의 수익을 보장할 수있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정책이 집행돼야 한다. 또한 통신사업자와 정보공급업자는 이용자들의 이용료를 줄여줄 수 있는 경영전략을 수립, 실행해야 PC통 신매체사업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용자들은 리모컨으로 제어하는 가전제품을 선호하듯 에너지소비면에서 될수 있으면 적게 소모하는 행위로 이전하고자 한는 욕구가 강하다. PC통 신에서의 단말기를 켜는 행위, 전화와 접속하는 행위, 코드번호를 선택하는 행위등 의례적인 행위를 많이 요구하고 있어 이의 축소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 컴퓨터 통신매체를 이용하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과 정보의 검색지시 후 단말 기에 원하는 정보가 표출되는 시간, 이용자가 원하지 않은 정보를 강제적으로 제공하는 시간 등에 대해서도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이중 부담감을 느께게된다. 더욱이 기존 TV.신문.라디오 등이 제공하는 일반적인 정보는 물론 보다 희귀 하고 상세한 정보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즉 양질의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이용자들은 PC통신매체의 안정성을 인정하고 수용하게 될 것이다.

컴퓨터 통신매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저렴한 단말기 개발.보급,전 국단일권 요금체계 실시, 이용요금 할증제 실시, 통신망의 고속화, 투자환경 의 조성, 창의적인 소규모 조직단위로의 운영, 전문인력 양성, 정보색인방법 의 통일, 매체특성에 적합한 형상화 작업, 다양한 형상화기법 개발, 적극적인 홍보활동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정리=구근우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