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세미나 요약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회는 지난 8일 창립 2주년을 맞아 삼성동소재 섬유센터 에서 "항공기산업의 진흥정책 방안" 세미나를 가졌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항공산업이 갖고 있는 엄청난 부가가치와 파급효과를 감안, 부단한 기술개발과 함께 대규모 투자재원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날 발표된 주요주제 를 요약 소개한다.

*민간항공기 개발동향과 우리의 세계시장 진출 전략(홍재학 항공우주연구소소장 대형항공기.커뮤터기.비즈니스기 등 주요 여객기시장이 걸프전이후 침체되고 있으며 30여개사가 참여하고 있는 헬리콥터 부문이 군수수요 감소에 따라 민수부문이 증가하고 있다.

민간항공기 산업의 최근 추세는 국제 공동개발 및 생산이 확대되고 있다는점이다. 에어버스사업과 같은 형태의 아시아역내 협력사업도 태동되고 있다.

대형여객기는 80년대 저소음.저연비.저공해 관련 기술적용이 본격화 됐으며최근에는 새로운 동체나 엔진을 적용한 기존 항공기의 파생형들이 개발되고 있다. 또 2000년대를 겨냥한 초대형 여객기와 초음속여객기 개발이 검토되거나 추진되고 있다. 5백50석~8백석규모로 대형 상용여객기의 경우 미 보잉사와 유럽 에어버스 컨소시엄 4사의 공동개발인 진행중이다. 마하2~3의 속도로 5천 5백마일을 날 수 있는 초음속여객기 개발에는 프랑스와 영국회사의 공동연구 와 보잉, 맥도널더글러스, NASA의 공동연구등이 진행되고 있다.

커뮤터기는오일쇼크이후 40인승 이상으로 좌석수 증가가 이뤄지고 있다. 또 경제적이고 성능이 우수한 스트래치형 개발과 좌석 50석규모의 항공기 개발 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의 V-2오스페리, 유럽의 유로파계획등이 2000년대 기종개발을 위해 추진되고 있다.

비즈니스기종의경우 중량30톤이상의 초대형 장속 항공기와 5톤미만의 초소 형개발이 병행 추진되고 있고 복합재를 사용하거나 효율을 높인 기종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생산기술 측면에서는 상당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나설계 시험평가, 관리기술에서는 크게 낙후돼 있다. 세계시장진출을 위해서는 기종선택이 중요하다. 또 국가적인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 상용화개 발 사업과 병행된 기술확보사업이 추진돼야 하며 아음속풍동시험, 구조 시험 설비의 확보가 정부주도하에 이뤄져 산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내수규모는 지난 92년도 24억달러를 넘어서는등 급격한 성장을 거듭해 왔으나 지난 87년이후 국내 여객기 수요가 매년 10억달러이상 보임에 따라 무역수지 적자의 큰 요인이 되고 있다. 항공우주산업은 위성 체 산업등 다른 산업발전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국가방위에도 매우 중요한 기간산업이므로 반드시 정부가 주체가 되어 육성해야 할 산업이다.

따라서정부는 빠른 기간내에 21세기 첨단 과학기술 산업으로 항공우주 산업 이 정착될 수 있는 기본계획을 발표해야 한다.

또한민간 항공우주분야의 국내수요가 극히 소량에 불과하여 민수용 항공 우주산업 부문의 생산을 통해 이 분야의 산업이 발전되는 것을 기대 하기는 어렵고 군수용 항공기등 군수요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항공 우주산업과 관련되는 업무를 종합조정하여 발전계획의 추진을 총괄할 수 있는 기구를 대통령 직속기관에 설치해야 한다.

이와함께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과 품질인증제도의 확립은 물론21세기 항공우주산업이 국가의 기간산업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항공우주산업 분야의 업체에 대한 재정지원 및 세제감면등의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부품산업의 육성을 위해 중소기업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항공우주분야의개발분야를 체계화하고 첨단생산기술과 직결되는 연구시설에 과감히 투자해야 하며 항공우주관련 연구소를 확대.강화하는 한편 항공 우주 분야와 관련되는 수요창출에 힘쓰고 기존 항공기의 대체 및 신규 수요시에는국산 항공기를 이용하도록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차기 전략산업으로서의 항공기 산업(이경태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우리나라의 항공기 산업은 세계 시장의 장기적인 회복세와 국내 산업기반 강화추세에 따라 오는 2005년에는 생산 39억달러, 수출 18억달러의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특히항공기산업은 기술발전단계를 볼 때 60년대의 섬유로 대표되는 경공업 , 70년대 중화학 공업, 80~90년대의 자동차 전자에 이어 차기 주도 산업으로 떠오를 것이 확실시 된다. 항공기산업의 특성이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와 전문기술인력이 소요되는 기술 집약적 신산업으로 산업구조의 새로운 돌파구가 되기 때문이다.

국내항공기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적 접근에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세계시장에서총체적 비교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차별화된 품목(니치 프로덕트 을 개발하고 그것을 위해 기술개발, 제조.마키팅.후속 지원체계를 시스템 으로 결합하는 방향이 그것이다.

이때열쇠가 되는 것은 정부 지원이다. 항공기 산업은 정부가 가장 큰 수요자이고 투자 이익의 회수도 20~30년이 걸리지만 가능성이 불확실한 것이 요인이다. 정책과 자금 양부문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것이다.

이를겨냥해서는 범국가적으로 산업육성을 추진하는 강력한 조직체계의 호가 립이 절실하다. 부처간 이기주의나 혼선은 절대적으로 배제해야 한다.

우선육성품목의 설정도 중요하다. 현재 국내기술 수준으로 접근 가능한 부품을 부분별로 선정, 일정 단계에 이르면 설계능력까지 확보 하도록 단계적 계획수립이 필요하다. 기체부분은 동체 날개등 전부분과 계보기류는 군용 기의 강착장치류, 유압장치류등이 꼽힌다. 또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계열별 육성시스템도 도입해야 한다.

국내품질인증체제 구축과 외국과의 상호 감항성 인증협정(BAA)체결은 필수 적이다. 아울러 2005년까지 2만5천명의 소요인력을 육성하는 대응방안 마련도 시급하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