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분의 1mm(1미크론) 초정밀 세계에 승부를 건다" 부산직할시 해운대구 반여1동 52번지에 위치한 풍산정밀 동래공장의 생산 모토다. 반도체 핵심재료의 하나인 리드프레임을 생산하는 이 공장에선 머리카락보다 더 가는 정밀도를 실현키 위한 치열한 전투가 매일 벌어지고 있다.
금형설계와 제작을 거쳐 프레스커팅, 도금에 이르기까지 초정밀 리드 프레임 생산 고지를 정복키 위해 5백여명의 젊은 산업전사들이 한치의 오차도 허용 치 않겠다는 각오로 작업에 임하고 있다.
한사람, 한 공정의 실수나 오차는 그것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수많은 사람의 정성과 노력을 순식간에 물거품으로 만드는 일이 비일비재한 것이 리드 프레임생산과정의 특성임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사의 생산본부장을 겸하고 있는 위명진 사장은 이를 일컬어 "혼의 작업 "이라고 표현한다.
한 공정 한 공정마다 작업자의 혼이 스며들지 않고선 미크론의 세계를 구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때문에 공장 곳곳엔 보이지 않는 긴장감이 감도는 듯한 느낌이면서도 활기 가 넘쳐 보였다.
평균연령 31세의 젊은 전사들의 기술 한국의 위상을 드높인다는 자부심이 곳곳에 배어있기 때문.
풍산정밀을 리드프레임의 강자로 만든 것도 바로 풍산인들의 이같은 젊은 활기와 첨단산업 분야에서 일한다는 강한 자부심 때문이라는 것이 위사장의 설명이다. 지난 91년 모회사인 (주)풍산의 리드프레임 사업부에서 독립법인으로 발족한 지 만3년.
이 짧은 기간동안 풍산정밀은 스탬핑 리드프레임분야에서 생산량이나 기술면 에서 국내최고의 수준을 자랑하기에 이르렀다.
리드프레임 업계 전체를 통틀어서도 메모리 생산업체를 계열사로 두고 있는내로라 하는 업체를 제치고 2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최초"의 타이틀만도 여러개 갖고 있다.
92년 개발한 1백핀 QFP(4면에 리드가 달린 표면실장용 리드프레임), 지난해의 1백60핀 QFP, 그리고 지난 4월 발표한 1백핀 TQFP(Thin-QFP) 등이 그것.
이로 인해 풍산정밀은 국내 리드프레임산업의 기술력을 한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대내외적으로 그 위상이 높아졌다.
그 결과 국내외 수주도 급신장하고 있다. 주요 거래선은 삼성전자. 금성일렉트론.현대전자.아남산업 등 반도체4사와 모토로라코리아 등 외국업체의 국내 현지법인 및 필리핀.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전자업체들로 다양하며 최근엔 그수나 지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대량생산이 가능한 스탬핑방식 리드프레임을 전문으로 생산 하는풍산정밀의 리드프레임 판매액은 지난해 3백60억원에서 올해 50% 가량 증가 한 5백2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풍산정밀은 최근 1백명의 인력을 충원하고 프레스 8대를 도입한데 이어 연내 10여대의 프레스를 추가 설치하고 도금설비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소요되는 예산은 총1백억원.
동래공장의 프레스 한대당 평균 생산능력은 현재 분당 5백개.
따라서 설비투자가 완료돼 총50대의 프레스가 모두 가동을 시작하면 풍산 정밀의 월평균 리드프레임 생산량은 현재 4억개에서 5억개로 25%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런 정도의 생산량도 영업부가 마음놓고 활동하기엔 그리 풍부한 물량은 아니라는 게 위사장의 설명이다.
반도체 경기의 세계적 호황에 따른 리드프레임 수주 폭증으로 풍산정밀은 작년 이후 계속해서 거래선들로부터 즐거운(?) 시달림을 받아왔다. 물량 공급 을 늘려달라는 요구였다.
이에 따라 풍산 정밀은 지속적으로 설비확충을 해왔지만 늘어나는 수주로 공급부족을 해소하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위사장은 이에 대해 "제2공장 건설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중"이라며 현 공장부지는 녹지지대로 묶여있어 증축이 어려워 다른 장소로의 확대 이전을 중기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생산 규모를 대폭 확대, 스탬핑분야의 세계 제일을 이루 겠다는게위사장의 야심찬 목표다.
위사장은 이 목표를 위해 올해는 생산성 향상과 품질 개선에 최대의 역점을 두고 있다. 수주 업체와의 설계도면 수수에서부터 불량 제어, 재고관리 등을 컴퓨터로 처리하는 등 전산화, 자동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런 노력의 하나다. 특히 현장 내부에 나붙어 있는 PERFECT94라는 슬로건은 완벽한 품질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풍산정밀의 의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많이 본 뉴스
-
1
챗GPT 검색 개방…구글과 한판 승부
-
2
SKT, 에이닷 수익화 시동...새해 통역콜 제값 받는다
-
3
올해 하이브리드차 판매 '사상 최대'…전기차는 2년째 역성장
-
4
에이치엔에스하이텍 “ACF 사업 호조, 내년 매출 1000억 넘긴다”
-
5
野 헌법재판관 인사청문회 강행…인청특위 위원장에 박지원
-
6
갤럭시S25 '빅스비' 더 똑똑해진다…LLM 적용
-
7
테슬라, 3만 달러 저가형 전기차 첫 출시
-
8
“팰리세이드 740만원 할인”…車 12월 판매 총력전 돌입
-
9
곽동신 한미반도체 대표, 회장 승진…HBM 신장비 출시
-
10
코웨이, 12년 연속 DJSI 아시아퍼시픽 지수 편입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