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S전략이 구현하려는 새로운 정보화체계에 필요한 제반 기술내용을 한마디 로 손쉽게 요약하기는 난해한 일이고 CALS기술제품을 한 곳에서 관찰하는 것또한 쉬운일은 아니다.
CALS전략구현에 이용되는 정보기술은 거의 모든 분야의 현존정보 기술과 현재의 기술로 수용할 수 없는 부문에 대해 적용되는 새로운 기술로 구분해 볼수 있을 것이다. 미국은 90년이후 매년 정부와 CALS산업진흥회 주관으로 CALS EXPO를 개최, CALS실현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한 종합 세미나와 기술 제품 을 전시하고 있다.
92년이전까지의 CALS EXPO에서는 비교적 기초전략과 방법론, 그리고 표준제정에 대한 토론이 중심이 되었으며 전시되는 기술제품도 통합구현 사례가 아닌 기초 부분기술들로서 예를 들면 3차원 그래픽 설계 소프트웨어와 같은 것들이었다. 그러나 작년 11월 초 조지아주 애틀랜타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제4회 CAL S EXPO는 세미나와 전시회의 모든 행사 프로그램을 실질적인 구현 사례의 제시에 초점을 맞췄으며 이같은 많은 기술제품들이 전시되었다.
현재NATO를 포함한 전세계 주둔 미군사령부에 설치중인 JCALS 즉 합동 정보 시스팀도 작년 CALS EXPO에 처음으로 구체적 실현시스팀이 전시 되어 전세계 참관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바 있다.
CALS구현에필요한 기술은 기본적으로 현재까지 등장한 정보 산업의 모든 기술이 통합적용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즉 모든 형태의 정보 생성과 관리를 위한 정보관리기술생성.저장된 정보를 검색하여 다른 곳으로 보내기 위한 전송 및 교환기술, 이들 정보를 사람의 시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인쇄 혹은 화면표시기술 그리고 제조공정을 자동제어 할 수 있는 로봇틱 기술 등이 물리적인 적용기술(Application Technology)이다.
그러나CALS구현에 있어서 핵심 기술은 이러한 개별 요소 기술들을 이용하여 상품의 전라이프 사이클에 수반되는 정보를 종합관리할 수 있는 총체적 정보 시스팀을 구현하는 시스팀 통합(SI)에 있으며, 이러한 시스팀은 반드시 상호 연동될 수 있는 표준화된 기술을 전제로 하고 있다.
미공군에 전폭기 F101을 제조 납품하고 있는 제너럴 일렉트로닉(GE)사 에서지난해 11월 CALS EXPO에 전시한 CALS구현시스팀의 내용을 보면 대체적인 CALS시스팀 기술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 이 시스팀은 이미 신시내티에 소재 하는 항공기엔진 제조에 실용화되고 있다. 이 시스팀은 7가지의 하부 정보기 술 시스팀들이 통합되어 총체적인 CALS체계를 이루고 있다.
즉부품공급업체 및 완제품에 대한 수발주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EDI 및 E메 일시스팀, 비행기 엔진의 설계(CAD)와 공정제어(CAE) 및 자동제조 공정처리( CAM)를 위한 제조기술 시스팀, 모든 정보를 통합관리 및 운영하는 데이터 베이스시스팀 그리고 전 계열기업을 연결하는 종합 정보통신망들이다.
이러한 시스팀 하나 하나는 그 내부에 다양한 세부 기술내용들이 통합 되어Sub-System을 이룬 것이다. 예를 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초기 구현단계에 있는 EDI나 E메일시스팀은 UNIX나 TCP/IP를 근간으로 한 SMTP는 물론 IBM의 SNA/SNI 혹은 3270을 근간으로 종합 사무관리시스팀인 PROFS, 그리고 이들 애플리케이션으로 부터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정보를 교환전송하기 위한 X.400 기준 MHS 기술들이 통합되어 하나의 CALS Sub-System을 이루고 있으며제조기술 시스팀은 이 보다 훨씬 복잡하고 많은 기술들이 복합되어 GE의 CALS시스팀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GE의 예에서 본 바와 같이 CALS구현을 위한 세부 정보기술은 특별히 새롭게개발된 것이라기 보다는 기존의 기술들을 활용한 통합응용기술에 해당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존의 기초정보기술이 CALS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고도의 통합기술이 새롭게 요구된다.
미국방성이주도하는 통합CALS(JCALS)와 민간기업을 위한 산업CALS(ECALS)시 스팀을 개발하기 위한 미국의 정보기술 개발업체의 노력은 다른 나라의 추종 을 불허할 만큼 많은 업체가 투자하고 있으며 적극적이다. IBM이나 HP 등 정보기기 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는 물론 AT&T나 MCI와 같은 글로벌 정보통신업체 그리고 ORACLE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전문 시스팀 소프트웨어 업체와 통신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벌써 독창적인 전문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는데 많은 투자와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무엇보다 새롭고 야심적인 업계의 기술 개발은 제조공정 기술의 정보 화와 관련된 그래픽 응용시스팀 개발분야와 시스팀 통합기술이라 할 수 있다. 그래픽 기술은 인터그래프와 최근 CSC사와 합병한 ARC, 그리고 CTC등이 이미 CAD.CAE 및 CIM관련 시스팀기술을 바탕으로 한 통합 CALS구현 시스팀에서앞서가고 있다.
CALS시스팀구현에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할 기업의 경영 구조개선 혹은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및 컨커런트 엔지니어링의 전문 컨설팅과 시스팀 통합 기술에 있어서는 CSC나 EDS와 같은 전문 SI업체가 이미 미 국방성의 JCALS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고 외국의 방산업계의 CALS구현사업을 수주하고 있다. GE.휴즈.구루만 및 록히드와 같은 대규모 방위산업 업체들이 자사의 방산 제품에 대한 CALS시스팀 체계구현과 아울러 이 시스팀의 민간산업 및 각국의 군 시스팀 보급확산을 겨냥한 국제적인 마킷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CALS구현과 연관된 기술개발이 이와같은 몇개의 대기업에 국한된 것은 절대 아니다. 정보의 생성과 관리, 그리고 가공 및 전송등에 관련된 기존 기술 제품을 보유하고 있던 미국의 모든 정보산업체가 기존 제품을 CALS구현에 적용 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는 등 전문분야의 새로운 기술개발에 총력을 경주 하고 있어 CALS EXPO에 전시되는 제품도 해가 다르게 다양화되고 있다.
군과 민간용 항공기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CALS시스팀을 구현한 프랑스와 영국 및 호주는 자국의 CALS관련 기술제품들을 모아서 CALS EXPO전시에 참여하되 아예 정부가 합동 전시관을 차려서 참여하고 있는 등 머지 않아 CALS구 현을 위한 정보기술 개발은 세계적인 경쟁시장으로 확대될 것이 확실하며 향후 정보기술 산업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IT 많이 본 뉴스
-
1
5년 전 업비트서 580억 암호화폐 탈취…경찰 “북한 해킹조직 소행”
-
2
LG이노텍, 고대호 전무 등 임원 6명 인사…“사업 경쟁력 강화”
-
3
'아이폰 중 가장 얇은' 아이폰17 에어, 구매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은?
-
4
美-中, “핵무기 사용 결정, AI 아닌 인간이 내려야”
-
5
5대 거래소, 코인 불장 속 상장 러시
-
6
현대차, 차세대 아이오닉5에 구글맵 첫 탑재
-
7
'주사율 한계 돌파' 삼성D, 세계 첫 500Hz 패널 개발
-
8
美 한인갱단, '소녀상 모욕' 소말리 응징 예고...“미국 올 생각 접어”
-
9
아주대, GIST와 초저전압 고감도 전자피부 개발…헬스케어 혁신 기대
-
10
국내 SW산업 44조원으로 성장했지만…해외진출 기업은 3%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