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기술 상용화 기반조성 성과]이와이엘, IoT 장비용 QRNG 칩 상용화

이와이엘(주)은 한국지능정보원(NIA) 양자 정보통신·지원기술 사업화 발굴 사업을 통해 'IoT 장비용 QRNG 칩 고도화 및 상용화'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발전하면서 수많은 장비가 네트워크에 연결됨에 따라 보안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이엘은 IoT 장비에 안전하고 빠른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양자난수생성기(QRNG, 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 칩을 개발한다. QRNG는 양자난수를 통해 해킹이나 데이터 유출을 방지한다. 기존 알고리즘 기반 난수 생성보다 안전한 보안을 제공할 수 있다.

Photo Image
IoT 장비용 QRNG Chip 고도화 개념

이와이엘은 2015년부터 원천기술특허를 바탕으로 자체 QRNG 칩을 개발·고도화했다. 2018년 미국 공군 내 정찰 드론용 퀀텀 암호칩 설계 프로젝트, 2020~2021년 NIA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기존 QRNG 칩을 고도화해 IoT 장비에서 고속 암호화·복호화를 가능하게 한다. 양자기술 기반 암호화 키를 생성해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특히 기존 방식인 Single Photo-diode 방식에서 Multi Photo-diode 방식을 적용해 속도와 생명주기가 2배 향상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했다.

과제를 통해 수요기관인 지텔글로벌과 협력해 QRNG 칩을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공·국방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양자기술이 적용된 보안제품을 도입·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지성 기자 jisu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