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가 코드 작성부터 디지털ITS 프로젝트 관리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코딩 서비스를 개발했다.
AI 코딩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제공하는 생성형 AI '애저 오픈 AI' 기반으로 구현됐다. 여기에 SK㈜ C&C가 자체 개발한 'AI프롬프트'와 'AI오케스트레이터' 기술을 접목해 △개발자 맞춤형 AI 코딩 △프로젝트 코딩 표준화 지원 △AI기반 프로젝트 관리 기능 등을 지원한다.
AI 코딩 서비스는 쉽고 빠르게 개발자 맞춤형 코딩을 지원한다.
개발자는 자신이 사용하는 개발 환경에 AI 코딩 서비스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바로 사용 가능하다. 개발 환경 에디터에 원하는 요구사항을 서술하면, AI 코딩 서비스에 탑재된 AI프롬프트가 개발자 수준과 코딩 성향을 분석해 최적화된 코드를 제시한다.
AI 코딩 서비스는 프로젝트별 표준 코드 추천 기능도 제공한다. AI 코딩 서비스에 프로젝트 표준 코드 문서를 등록하면 AI가 이를 학습해,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따라 표준에 맞는 코드를 제시한다. 개발자는 최신 표준 코드 기준으로 코드를 추천받는다.
코드 내 주요 정보 필터링, 코드 난독화, 시큐어 코딩을 적용해 외부 정보 유출을 방지하고 코드 보안성도 확보했다.
SK㈜ C&C는 AI코딩 서비스로 개발 효율성 향상은 물론 프로젝트 수행 품질 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사내 개발 프로젝트, 운영서비스에 AI 코딩 서비스 도입 후 프로젝트 품질 지표가 최대 40% 가까이 향상됐다.
SK㈜ C&C는 비즈니스 파트너사를 위한 AI 코딩서비스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파트너사 구성원들이 쉽고 빠르게 AI코딩 서비스를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향후 개발 환경에 AI챗봇을 이용한 코드 추천,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차지원 SK㈜ C&C 그룹장은 “AI 코딩 서비스는 산업 현장 곳곳에서 생성형 AI 서비스에 기반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고객사 주요 프로젝트 현장에서 AI 디지털 개발 사업의 품질을 높이며 고객의 안정적인 AI 디지털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두호 기자 walnut_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