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부천시는 올해 기업지원시책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 결과 96.28%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95.86% 보다 0.42% 향상됐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부천시 기업지원시책 추진 신청자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참가자가 느끼는 애로사항과 건의 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추진했다.
부천시는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 554곳을 대상으로 콜센터를 통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 중 390개사가 이번 조사에 응했다.
이번 조사는 올해 실시한 △중소기업육성자금 △기업 민원 콜(call) 방문 처리 △소규모 기업환경개선사업(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 △수출용 샘플 운송비 지원 △해외지사화·해외시장조사·해외시장개척단 △해외바이어 초청 온라인 수출 상담 회의 사업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사업 만족도는 96.28%를 기록했고, 확대되어야 할 사업 대상으로는 여전히 '자금지원'이 6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참여사업 만족 사유로는 △신속한 처리 43% △담당자의 친절한 응대 22% △사업내용이 좋아서 25% △기타 10% 등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담당자의 대응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또 부천시가 다른 지역에 비해 기업지원시책이 많아서 좋다는 의견도 있었다.
주요 건의 사항으로는 △자금지원 확대 △적극적인 지원시책 홍보 △지원사업 다양화 △해외바이어 초청 온라인 상담회 바이어 매칭 개선이 있었다. 해당 의견들은 사업담당자들과 공유하며 내년 사업추진 시 반영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고금리 시대를 맞아 내년도 예산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지원시책이 필요한 기업에 골고루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홍보도 강화할 예정이다.
정환표 시 기업지원과장은 “불황이 장기화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이때 소중한 의견제시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기업과의 소통을 통해 적재적소에 기업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산업진흥원 홈페이지 비즈부천 가입 후 메일수신 서비스를 신청하면 매주 기업지원시책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 볼 수 있다.
부천=김동성 기자 esta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