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도시공유플랫폼 ‘안전상비약 무인자판기’

약 접근권 개선을 위한 ‘안전상비약 무인자판기’가 대한약사회 반대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도시공유플랫폼이 실증 테스트를 신청한 상비약 자판기는 대한약사회 반대로 3년째 표류하고 있다. 앞서 도시공유플랫폼은 지난 2020년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제도를 통해 상비약 자판기 실증 테스트를 신청한 바 있다.

박진석 도시공유플랫폼 대표는 “상비약 자판기는 대한약사회 기득권에 막혀 수년째 표류하고 있다”며 “국민 편의를 위해 안전상비약 무인자판기도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고 선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상비약 자판기 수요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달 진행한 ‘국민 건강권 강화를 위한 약 접근권 개선’ 조사에 따르면 일반인 2433명 중 33.7%가 ‘상비약 자판기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지역 거점 24시간 약국 지정’(46.2%)이 가장 높았고 ‘9시까지 약국 연장 운영’(13.9%), ‘원격화상 투약기 설치 확대’(6.2%)가 뒤를 이었다.

상비약 자판기는 본인 인증을 통해 1인, 1일, 1개 의약품 구매가 가능한 제어프로그램을 탑재했다. 복약지도 솔루션을 활용한 이용자 안전과 편리성이 뛰어나다는 설명이다.

시민단체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안전상비약시민네트워크는 지난달 3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0년 간 안전상비약 제도는 단 한 번의 재정비도 없이 10년 전에 머물러 있다”며 “안전상비약 제도는 안전성 담보가 가능한 선에서 국민 의견을 고려한 품목 확대와 재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진석 대표는 “상비약 자판기가 기득권 세력의 반대로 ‘제2의 타다’가 될 운명에 처했다”며 “도서산간 오지 등 전국 의료 취약지역까지 보급이 용이하고 약품 오남용도 차단할 수 있는 상비약 자판기의 실증 테스트를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